1.이탈리아
첫번째 도시 로마
고대, 중세, 현재를 마을 버스처럼 오가는 타임머신 이라는 제목이 달린 이곳
로마는 유럽의 시작이며 종교개혁의 시작! 생각보다 작은 도시라며 지도한장을 소개한다. 빨간 지점으로 된 곳 !
고대 로마 유적 3종 세트부터 주요 관광지에서 근대 현대 로마를 즐길 수 있는 스페인 계단 트레비 분수 진실의 입까지....
고대 유적 3종 티켓을 사는 구체적인 여행팁까지!
팔라티노 언덕>>포로 로마노>> 콜로세움
아 이름만 들어도 그 곳으로 당장 떠나고 싶다!
포로 라는 말은 광장이라는 뜻이라고 설명도 곁들어 있어서 광장에서 무엇을 하는 곳이였고 그곳은 목욕탕을 비롯한 상업시설이 즐비했다고 목욕탕은 당시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장이였다는 자세한 역사적 진술까지!
포로 로마노에서 볼 수 있는 개선문까지 그들이 실제 그 여행지를 오가는 순서대로 이야기를 풀어냈기에 실제로 포로 로마노로 랜선 여행을 가는 듯한 착각이 들정도로 동선에 대해 자연스레 그 흐름과 시간들 소요되는 장소의 거리도 가늠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친절한 탐방 가이드이다.
콜로세움의 내부에 들어갔을 때 느끼는 입체적인 구조가 느껴질 꺼라며 안으로 들어가서 내부를 구경하자는 콜로세움에 대한 밑그림을 그릴 수 있게 로마관련 다큐멘터리 한편을 보고 오자고 안내한다. 지금 당장 다큐멘터리 한편을 보고 싶은 원형 경기장을 찍은 고퀄리티의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사진찍는 기술이 좋으신걸까 다큐멘터리 전문 작가들 같이 느껴졌다.
로마의 스페셜 영상도 소개되는 듯한 뷰가 펼쳐지는 아고스티노 성당, 산 루이 데이 프란체시 성당, 누오바 성당까지
누오바 성당 천장과 벽에 조각된 푸른 입체적인 작품들이 사진으로만 봐도 저렇게 정교하고 고요한데 실제로 그곳에 가서 그것을 바라보고 있으면 얼마나 숙연해질까 역사는 거꾸로 가는 것일까 미래로 나아가는 것일까 지금보다 그 오래전 로마의 성당은 깊고 푸르다 . 아....
종교개혁은 화려한 예술을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라 중세 예술을 종교와 분별 하고자 했던 것이라는 종교개혁에 관한 의도적 진술까지 포함하는 이 책은 중간 중간 읽다가 숙연해 질 뿐 아니라 그 역사현장으로 왜 우리가 가서 보고 경험하고 체험해 보아야 하는지 두근거리게 하는 안내서다.
아 성당 사진만 보아도 그 위세가 어떠했을지 중세교회가 가지는 정교함과 화려함 그 모든 것이 건축물 하나에 압도되는 듯 했으니 그러한 곳에서 누군가 종교개혁을 외친다는 것은 그 얼마나 가슴떨리는 경이로운 장면인가!
모든것을 초월하고 오직 성령님의 임재가 강력해야만 구분짓고 구별하고 거룩한 뜻을 전할 수 있었으니 역시 신자됨은 구별됨인가 잠시 생각에 잠기기도...!
그런 생각에 잠길 무렵 로마 여행의 꿀팁10가지를 소개한다 .맛집부터 야경을 보라는 조언까지 또는 저렴한 까페애 가서 에스프레소 한잔을 먹자고 말이다 이 얼마나 섬세한 설명인지 쿡쿡 웃게 한다. 그곳에서 화장실 이용도 하자면서 말이다. 커피는 여행 중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그 단맛과 쓴 맛 적당한 맛을 세번에 즐기는 두 탐방가 부부는 역시 치열하고도 자유롭고도 은밀한 돈키호테같이 멋진 사람들이구나 생각해 본다.
두번째 도시 바티칸 시티
바티칸 투어 상품을 인터넷으로 미리 예매하자 미리 예매해야 할 것이 얼마나 많은지 ...
사실 나 같은 사람은 치밀하지 못하고 당일 무작정 준비없이 가서 대충 뭉개거나 발길 닿는대로 가는 사람이라 이분들이 설명하는 직접 예매하고 직접 미리 문열고 닫는 시간까지 구글맵을 이용하여 그곳의 대략거리가 어떤지 언덕은 얼마나 높은지 사람이 이곳을 시간에 맞추어 오고갈수 있는지까지 대략 시간까지 계산해서 치밀하게 종교개혁지 탐방을 알차게 모두 할 수 있도록 팁까지 모두 방출하고 있어 예약의 신들이 아닌가 잠시 딴 생각도 ㅎㅎㅎㅎ
바로 이 생각이 끝나기 무섭게 바티칸 국경을 넘어 입장하는 티켓을 한국에서 미리 사 두면 편리하다고 미리 입장 티켓 구매를 종용하고 있다.
첫 페이지정도즈음에 미리 종교개혁을 미리 공부를 어느 정도 하고 가야지만 티켓을 왜 구매해야 하는지 그 곳을 왜 가야 하는지 알 것이라 무작정 갔다가는 종교개혁탐방이 아닌 건물의 화려함과 아름다움의 취해서 그 문화에 홀딱 빠지고 종교개혁이 왜 필요했는지에 관한 것은 모두 잊어 버리고 올 것만 같다. 가이드가 필요한 이유이다.
황희상 정설 탐방가이드 여행 상품 만들어 달라 달라 달라!!! ㅎㅎㅎ
#특강종교개혁사
#흑곰북스
펴낸 책으로 미리 공부하고 간다면 그 곳에 우리가 가서 무엇을 보아야 하고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느껴야 하는지 그림을 그릴 수 있을 듯 하다!
애증의 베드로 대성당 !
베드로 개인에게 천국 열쇠를 주었다고?
종교개혁의 불씨를 당긴 베드로 대성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