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라면 어떡할래? - 어린이가 만나는 45가지 곤란한 상황!
제니퍼 무어 말리노스 지음, 앤디 캐틀링 그림, 양승현 옮김 / 키움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하브루타가 핫하잖아요.

저도 얼마 전에 학부모역량개발센터에서

하브루타 강의를 듣고 왔어요.

근데, 막상 집에서 적용해보려니

생각만큼 쉽지 않더군요.

집에 오면 말수가 적어지는 초1딸,

이제 책도 혼자 읽으니,

대화거리가 점점 더 줄어드는 느낌.

 

 

대화 스킬이 부족한 엄마는

딸의 생각이 무척이나 궁금한데요...

그러다 이 책을 만났네요!

 

어린이가 만나는 45가지 곤란한 상황!

너라면 어떡할래?

 

 

길을 가는데 앞사람 주머니에서 돈이 빠져나오면?

길 잃은 개를 만나면?

시험 때문에 학교 가기 싫으면?

낯선 사람이 현관문을 두드리면?

너무너무 슬플 때면?

.

.

.

45가지 곤란한 상황들은

아이들이 언제든 마주할 수 있고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상황들이예요.

아이의 감정, 도덕성, 안전과 관련한

질문들이 대부분이지요.

아이 혼자 읽기보다는

부모가 같이 읽고 아이와 생각을 나누면 좋을,

하브루타 도서로 딱인 책이지요.

저는 두 번째 질문,

친구가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상황을 알게 된다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초1딸과 유치원생 아들에게 물어 보았어요.

 

 

현실감을 더하기 위해

진짜 친구 이름을 넣어서 물어 보았는데,

6세 아들 : 엄마한테만 몰래 말할 거예요.

친구가 비밀로 해 달랬으니까,

선생님께는 말 안 할래요.

8세 딸 : 선생님께 가서 말씀 드릴래요.

나중에도 또 괴롭힘 당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들이 꽤나 진지하게 대답해줘서

놀라움 반, 기특함 반.

저는 바로 칭찬해줬지요.

어른한테 얘기를 한다는 건,

정말 용기 있는 행동이야.

친구가 숨기고픈 비밀은 지켜주는 게 맞지만,

안전과 관련해서 어른의 도움이 필요할 때는

얘기를 하는 게 좋아.

선생님께 몰래 말씀드리는 게 가장 좋고

엄마한테 말해도 괜찮아.

엄마가 선생님께 전하면 되니까.

이 정도면 괜찮은 답변인가요?ㅎㅎ

참고로 앞면에는 질문이,

뒷면에는 작가의 생각이 나와 있어요.

(부모와 생각을 나누는 게 더 좋겠지요?)

아이의 생각과 선택을 존중하면서

부모의 의견도 덧붙인다면,

너라면 어떡할래?

이 책은 부모자녀간 말문을 틔우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 같아요.

식탁에서 꺼내어도 좋고

잠자리에서 이야기 나누기에도 좋을 책.

하브루타 도서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