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관순, 학교를 뒤집다 일공일삼 111
박상기 지음, 이영림 그림 / 비룡소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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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관순 열사 말고, <조관순, 학교를 뒤집다> 책을 읽었다. 책 이름에서 보이듯, 이 책은 유관순 열사처럼 어떤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 초등 5학년 주인공, ‘조윤서의 이야기다. 학교생활 속에서 학교 테라스와 운동장을 당연한 듯 독점하는 6학년들에게 부당함을 느끼고 학년별로 공평하게 이용하자는 움직임에서 이야기가 출발한다.

 

  6학년 선배들과의 갈등, 선생님과 학생회 임원 등 주변에 이야기해보는 과정, 5학년 친구들과 침묵 시위를 시도하는 움직임, 신경전에 펼쳐지는 학생회 회의 등 하나하나가 눈에 펼쳐지는 것 같다. 그 과정에서 몇몇 캐릭터가 극대화되다 보니 느껴지는 불편함이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글쓴이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그래 왔다고 그게 당연한 권리는 아닌데요. 잘못된 건 바로잡아야죠.” 


 라고 6학년 선배에게 따져묻는 주인공 윤서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바로 이 책의 결말이다. 함께 공평한 권리를 위해 싸웠던 5학년 동지들이, 6학년이 되자 어느새인가 본인이 부당함을 주장하던 독점권을 스스로 행사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마치 젊은 시절 민주주의 가치를 위해 투쟁하던 어른들이, 언젠가부터 기득권 층이 되자 본인 스스로 고인물이 되어가는 모습과 오버랩 되었다.

 

  거기다 그 새로운 사건의 국면을 해결해 주지 않고,

문제는 반복되는구나앞으로가 더 외로운 싸움일지도 몰라.

중얼거리며 주인공 윤서가 끝없는 복도 계단을 걸어가는 열린 결말로 끝을 냈다. 독자는 씁쓸함을 되씹으며, 생각이 많아질 따름이다.

 

  학교생활 속 투쟁기를 담은 청소의 이야기지만, 어른들에게도 많은 여운을 남기는 책이다. 많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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