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이 만드는 과학자들 - 세상을 바꾸는 직업과 사람들 생각을 더하는 그림책
사스키아 귄 지음, 아나 알베로 그림, 김배경 옮김 / 책속물고기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망토와 쫄쫄이, 슈퍼 파워가 없이도 슈퍼히어로가 된다고? 호기심이 만드는 과학자들에서는 세상을 바꾸는 직업인 과학자의 다양한 종류를 소개하고 있다. 그 안에는 실제 과학자들의 얘기가 담겨 참 흥미롭다. 덧붙여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책장이 쓱쓱 넘어간다.

 

  정말이지 과학자 안에도 이렇게나 다양한 종류가 있을 줄 몰랐다. 화석을 발견하고 연구하는 고생물학자, 우주를 탐험하는 우주비행사와 우주발사체 발사를 돕는 × 몇천 명의 과학자들, 대기의 놀라운 현상을 조사하는 기상학자, 로봇을 만드는 로봇 공학자, 바다 생물과 함께 유영하며 연구하는 해양 생물학자, 운석을 포함한 지구를 이루는 물질을 연구하는 지질학자, 시구에서 가장 놀라운 보물인 씨앗을 연구하는 식물학자, 절지동물학자를 포함한 곤충학자 등등.

 

  개중 특이했던 건 동물의 소리를 듣는 생물음향학자이다. 동물의 소리를 연구하고 이를 녹음해 특수 도서관에 보낸다니 정말 흥미롭다. 또한, 빛이 어떻게 우주를 통과하는지, 우주의 크기와 모양, ‘시간여행까지 연구하는 천체 물리학자란 직업이 엄청 낭만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에도 기후 변화에 맞서 지구를 지키기 위해 연구하는 과학자들이라는 주제에서 망토 없는 슈퍼히어로의 의미를 이해했다. 과학자들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새하얀 실험복조차 필요 없었다. 메마른 아프리카 지역에 대량의 나무를 심은 왕가리 마타이도 슈퍼히어로 과학자의 한 명이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각광받는 백신을 개발하는 생명과학자들도 생명을 구하는 슈퍼히어로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었다.

 

  책 속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슈퍼히어로처럼 놀라운 업적을 이루고 있는 멋진 과학자들도 아이 때는 엉뚱한 호기심으로 출발했다는 말이 가슴에 남는다. 호기심을 놓지 않고 살아가야겠다.

 

  세상을 바꾸는 과학자로서의 꿈을 심어주는 책 호기심이 만드는 과학자들를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