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쌤의 경제·금융교실
천상희 지음 / 비상교육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금융교실 프로젝트✨를 시작해보고 싶은 자라면, 

여기 여기 붙어라!


  ‘재테크, 주식/부동산 투자, 영끌’ 등의 용어가 이곳저곳에서 들려온다. 그만큼 요즘 들어 경제 금융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걸 확연히 체감하고 있다. 심지어 어른부터 아이 가릴 것 없이 말이다. 자연스럽게 경제 금융 교육에 관심 자체는 가지게 되었는데, 나 스스로가 이 분야에 무지해서 도움이 필요했다. 그러다 만난 책, 『달구쌤의 경제 금융 교실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는 ‘금융교실 프로젝트’를 초창기 부터 구상하고 실천해 오신 저자 달구쌤께서 A부터 Z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것을 정리해서 책을 내주신 것이다. 나와 같은 사람을 위한 경제 교육 입문서로 딱이었다!


크게 5단계로 파트 흐름이 구성되어 있다.

파트1 돈 ▷ 파트 2 금융 제도 ▷ 파트 3 사업 

▷ 파트4 부동산 ▷ 파트5 기부


  학급에서 금융교실을 운영해 볼 수 있다니, 이 얼마나 매력적인가?

책은 금융교실 프로젝트 안내장부터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 후 등장하는 여러가지 금융 활동마다 자세한 설명을 실어 놓고, 실제 활동 사진을 올려주셔 책만 봐도 이해가 쏙쏙 간다.



  복리의 마법을 경험하고, 연금 제도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고, 상속 아이디어를 나누고, 사업 계획서를 쓰고, 투자 설명회를 개최해 투자하고, 무역까지! 보기만 해도 신기하고 즐거웠다.

 특히, “축! 다이써 가게”를 진행할 때는 아이들이 얼마나 좋아하고 배우게 될 지, 내가 다 설렜다.


  

  부동산(자리) 분양은 현실 세계 반영의 최고봉이 아닐까? 무엇보다 뜻 깊었던 것은 교실 화폐로 “실제 기부”까지 나아가는 마무리였다.



  뒤쪽에는 활동지 까지 실어주셔서 참고하기 좋고, 다운 받을 수도 있게 해주셔 유용하다. 책만 읽어봐도 경제 금융 교실을 시작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든다.



  금융 경제 개념이 더 이상 사회 교과서 속에 한 줄로 실려 있는 죽어있는 지식이 아니게 되었다. 아이들이 실제로 금융 개념을 체험하고 금융 경제를 몸으로 느끼는 과정에서, 살아있는 지식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 책 한 권을 만남으로써, 이 모두가 가능해 지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경제 교육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교실 속에서 화폐를 만들어 쓰고, 직업 활동으로 돈을 벌어 저축과 소비를 하며, 사업 부동산 기부 활동까지 “작은 경제 사회”를 경험할 수 있는 이 책 『달구쌤의 경제 금융 교실』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