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지? 끌려! - 우리를 혹하게 만드는 광고와 마케팅의 마법 똑똑교양 6
캐리 슈타인만.로라 시몽 지음, 엘리나 브라스리냐 그림, 박종대 옮김, 옥효진 추천 / 책읽는곰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갖 브랜드 로고가 넘쳐나는 도시를 그린 책 표지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알고도 당한다? 모르면 더 당한다! 눈 뜨고 코 베이지 않으려면 알아야 하는 마케팅의 비밀’이란 추천사가 발길까지 붙잡았다.

  『왜지? 끌려!』는 우리의 마음을 대변하는 ‘혹하네!’라는 말이 가장 많이 등장하는 책이다! 그 말 그대로 이 간단한 ‘혹하게 만드는 기술’이 마케팅의 시작이자 목표인 듯 하다.


  “시장에는 수많은 브랜드에서 내놓은 같거나 비슷한 물건이 많아. 회사들은 고객의 눈길과 마음을 사로잡으려고 치열하게 싸워. 다른 브랜드를 누르고 최종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것이 이들의 목표거든.”


  말 그대로 ‘마케팅은 다 계획이 있구나!’ 라고 생각해주면 되겠다. 이 책은 그런 마케팅 세상에서 똑똑하게 살아남는 법을 흥미로운 삽화와 함께 알려준다. 화려해서 눈이 즐거워지는 삽화를 뽐내는 이 책 자체가 마케팅이 무엇인지 몸소 보여주는 듯 해서 신뢰가 간다.


-버거킹 와퍼 주니어는 누가 살까요? <표적 고객>

-그 음악만 들으면 치즈가 먹고 싶어져요! <오감 자극 마케팅>

-계산대 앞에 초콜릿을 두는 이유가 있다고요? <상품 진열의 비밀>

-인플루언서가 하는 건 다 근사해 보여요! <간접 광고>

-신문사나 방송사도 마케팅을 해요? <매스 미시디어와 마케팅>

-우리가 남긴 흔적으로 돈을 번다고요? <디지털 마케팅>


  등등 이 책은 흥미로운 질문을 시작으로 하나같이 우리의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마케팅의 개념과 사례를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마케팅이 세상을 유혹하는 무기라는 사실을 교훈적이면서도 재미있게 설명하는 책’이란 추천사가 정말 와 닿는다. 예시와 비유 하나하나가 눈에 쏙쏙 들어온다.


-아디다스 줄무늬 세 개 표시, 나이키 체크 표시 등 새 상품에 브랜드 로고 만으로 달라지는 가치를 보이는 이유?

-하리보가 단순한 곰돌이 젤리를 ‘황금 곰돌이’ 라고 부르는 이유!

-맛과 품질이 동일한 노브랜드 요구르트가 브랜드 요구르트보다 싼 이유?

-명품 브랜드가 재고 정리 세일을 하지 않는 이유!

-마트에서 잘나가는 과자나 장난감을 아래쪽에 진열하는 이유는?

-검색한 동영상이나 상품아래 비슷한 영상이나 상품 광고가 주르륵 나오는 이유!


  이 수많은 물음이 정말 흥미롭지 않은가? 그 답을 알고 싶다면, 현명한 소비자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 보시라!


  물건 하나에도 마케팅 전문가가 뒤에 숨어있을 수 있음을 잊지 말자. 음악, 냄새, 인테리어(진열 동선 조명)로도 고객을 유혹하는 매장이 있음을 잊지 말자.

  이 모든 것을 보여주는 책 『왜지? 끌려!』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