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 -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는 BLENDED PBL
김은별.박오종.배현명 지음 / 에듀니티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오가고 있다. 그 사이에서 떠밀리듯 몰려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혼란스러울 때, ‘블렌디드수업이 답이 될 수 있다는 걸 알았다. 이제 그 개념 정도는 알겠는데, 이 블렌디드 수업이 어떻게 수업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오리무중이었다. 최근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 줄 책 초등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이 나와 반갑다.


  이 책은 3가지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소개해 주고 있어, 블렌디드 수업의 실제적 감을 잡게 해준다. 기억에 남는 사례를 몇 개 꼽아보자면, 함께 작업 가능한 온라인 문서를 이용해 학생들이 직접 속담 골든벨 문제를 만들어 가보는 게 좋았다. 또한, 큐레이터가 된 학생들이 직접 예술 작품을 모아 온라인 미술 전시회를 할 수도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보니, 브레인스토밍이나 토론회 활동 등 오프라인 공간상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던 것들도 충분히 온라인에서 재현할 수 있었다. 오프라인 강의실에 못가면 큰일인 것 같았던 대면 필수의 시대는 지난 것이다. 경계가 모호한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오히려 학습자가 마음껏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누구에게나 새로운 학습 공간인 온라인에서 함께 매너를 갖춰가는 연습이겠다. 덧붙여 작지만 재생종이로 만든 책이라 더 마음에 든다. 여러모로 시대를 읽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