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한구석에서 시작하는 학교 공간혁신 - 학교, 삶과 배움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을 디자인하다
한현미 지음 / 맘에드림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 교사 등 학교 구성원 모두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 공간’, 그 중요성이 요즘 대두되고 있다. 우리가 막연히 지닌 고정관념 속의 학교 공간에서 벗어나, 미래 교육을 위한 장을 마련해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겠다. 그래서 최근 공간 혁신에 대해 궁금하던 차에, 이렇게 책 교실 한구석에서 시작하는 학교 공간혁신이 나와 반갑다

  이 책을 읽으며 공간이 그곳에서 머무는 사람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력이 놀라웠다. 무엇보다 학교 이용자들이 공간혁신의 주체가 되어 해나간다는 데서 이 프로젝트에 많은 공감이 갔다. 이런 게 바로 민주시민 교육의 출발이지 않을까 한다.

  이 책은 요즘 말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첫 출발을 참고하기 좋은 책이다. 교실, 도서관, 복도, 화장실, 운동장/놀이터, 특별실, 교무실/행정실까지 공간별로 사례들을 소개해 주어 공간혁신의 감을 잡을 수 있다. ‘창의성, 멀티플렉스, 개방성까지 고려한 학교 공간이라니 상상만 해도 즐겁다. 당장 모두가 실현해 볼 수는 없지만, 이 책을 참고하여 오랜 구상과 고민을 거쳐 많은 학교들이 바뀌어 나갈 것 같다.

  이 책을 덮고 나니 특히 배움을 넘어 삶을 디자인 하는 공간혁신이라는 문구가 가슴에 남는다. 미래에는 학교 구성원뿐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들까지도 유연한 창의성이 샘솟는 공간을 누릴 수 있을 것 같다같아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