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 빅 체인지 - 새로운 10년을 지배하는 20가지 ICT 트렌드
KT경제경영연구소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항상 이맘때가 되면 다가올 새해를 맞이하여 각종 예측과 분석이 이루어진다. 심지어 대박이 날 띠와 나이같이 점술가들도 미래를 헤아려 짐작하느라 분주하다. 무엇보다 올해보다는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하며 산업 및 기술의 경향을 파악하는 일은 단순히 눈앞의 이득보다 매우 중요한 일임이 틀림없다. 그래서 매년 신기술/사업 동향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게 된다. 이에 KT 경제경영연구소에서 짧게는 2020년 멀게는 10년을 바라볼 수 있는 혜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2020 빅체인지>라는 책으로 우리 앞에 내놓았다. 시의 상 아주 적절하다.
그리고 보니 오래전에는 앞으로 20년 또는 50년 같은 과감하고 긴 예언(?)을 스스럼없이 내놓았는데 언제부턴 가는 고작 10년도 매우 조심스러워졌음을 느낄 수 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하는 수준이 아니라 조금 과장해서 천지가 개벽할 수준으로 생활이 달라지고 있으니 말이다.
2020년은 5G 통신을 필두로 초연결 시대가 될 것으로 모두 바라보고 있다. 아직도 롱텀에볼루션 무선 통신규격을 사용 중인 나로서는 뒤처진 느낌이 들지만, 집과 사무실에서 맛보기라도 변화의 바람을 살랑살랑 느끼고 있으니 불안하면서도 기대감이 함께 든다.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손 안의 컴퓨터로 냉장고 안의 음식물을 확인하고 제습기, 에어컨, 집안의 전등 등을 끄고 켜는 건 이제 놀랍지도 않으니까.
이 도서에서 알려주는 20가지의 정보통신기술(ICT)은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를 변화시킬 주요한 혁신의 산물들이다. 그중에서 몇 가지를 꼽아 보자면, 개인 미디어의 성장 – 퍼스널 VR 시대 / 모빌리티 생태계/ 프롭테크 시장의 태동(276에서 303페이지)/ 양자컴퓨터와 밀리테크이다.
다른 것들은 한 번씩은 들어보거나 어설프게라도 개념을 배운 것들이나 부동산과 정보통신의 융합으로 탄생한 프롭테크는 이 서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다. 최고이다.
끝으로 이슈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비전문가라 할지라도 손쉽게 볼 수 있게끔 내놓은 KT 연구소와 집필진들의 수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한정된 시간의 유용성이라는 한계가 명확한 도서지만 지금 이 시점에는 매우 좋은 책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