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범죄코드를 찾아라 - 세상의 모든 범죄는 영화 한 편에 다 들어 있다
이윤호 지음, 박진숙 그림 / 도도(도서출판)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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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에 비춰진 현실은 어떤 모습일까?


애써서 영화를 찾아보지 않아도, 생활 속에서 접하는 범죄들을 접하게 되면, '대체 이해가 필요한 걸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사이코패스 라는 용어가 알려진 이후, 너무나 많은 범죄자들이 이런 껍질을 뒤집어쓴다. 그들 중에서는 소시오패스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충동적이나 어떤 사건으로 범죄를 저지르게 되었을 수도 있다. 







보이는 것들이 다가 아니지만 길거리만 지나가도 눈을 자극하는 영상과 사진들은 시각적인 세상에 살고 있는 것을 체감하게 한다. 특히 대중은 매체에 많은 생각을 의존하기 때문에 더더욱 시각적인 영상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그래서 범죄학에서도 시각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문이 있다. 시각범죄학은 영상이 하나의 연구 과제로서 범죄학과 세계를 재형성하는 방식을 재고하라는 요청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생활속에서 마주칠 수 있는 보복 운전 부터, 다양한 폭력들과 사기, 강간, 아동 학대, 그리고 살인까지도. 영화는 모든 것을 보여준다. 






언론의 폭력성과 폭력행위는 어떤 상관관계를 가질까?


보편적인 결론은 언론의 폭력성은 시청자에게 학습되고, 시청자는 학습된 폭력을 모방함으로써 범죄율이 증가할 수 있다. 폭력적인 주인공을 보고 그것을 자신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나는 범죄자를 미화하거나, 범죄가 포장되는 영화는 좋아하지 않는다. 한국의 느와르나 서구의 마피아 영화들이 보통 그렇다. 남성적인 멋짐으로 포장된 다양한 범죄들은, 영화 속에서 문화로 표현된다. 하지만 그것은 문화가 아니다. 어디까지나 범죄고, 실제로 행해지게 된다면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체포되어 처벌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폭력범죄, 조직범죄, 여성범죄, 마약범죄, 최근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범죄까지. 생계형 범죄는 어떤가? 어린 아이가 너무 배가 고파서 빵을 훔친 장발장 같은 경우도 범죄라고 볼 수 있겠는가? 그럴 때 나는 왜 도덕 위에 법이 존재하는지, 도덕의 범위가 훨씬 넓은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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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편의 다양한 영화 속에서 범죄 코드를 짚어주고 있다. 익히 들어 아는 영화도 있었고, 처음 들어보는 영화도 있었지만 영화 속에 나타난 다양한 범죄들을 학문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흥미롭기도 했다. 학문 자체가 최신의 것이어서 그런지, 한국 영화들이 한 편도 없다는 사실이 조금 아쉽기도 했다. 범죄에 국경이 있을까 싶지만, 우리나라 영화를 분석했을 때 나왔을 특성들이 궁금해졌다.



제도가 폭력을 야기하는가, 사람은 폭력성을 갖고 태어나는가. 


폭력 없는 세상에서 살기란 유토피아 같은 이야기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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