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작은 출판사를 소개합니다 - 혼자 일하지만 행복한 1인 출판사의 하루
최수진 지음 / 세나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 이모작.


평생 직장이라는 것이 사라지고, 이직과 취직을 반복하는 시대이다. 인생의 두번째 장을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함에도 인생의 챕터를 바꾸기란 쉽지 않다.


저자는 이미 1인 출판사를 운영하며 한번 책을 냈던 경험이 있던 분이다. 강연을 하기도 하며 출판사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도 많이 해주셨다고 한다.






출판사에게 있어 고객은, 독자를 비롯해서 작가님들도 포함된다. 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뭔지 잘 알고 맞추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살이는 어차피 타협이니까, 적당한 타협을 하면서 말이다.






뭐든 좋아하는 것이 생긴다면 그걸로 먹고살 수 있을 때 행복하지 않을까?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는 당연히 그 것이 돈이 되는가, 의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10년 후에는? 20년 후에는 어떤 모습으로 변할지를 생각해보면서 창의력도 키우고, 장기적으로 어떻게 해야 계속 경제활동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가 중요하다.


1인 출판사를 운영하면서 이런저런 고충 이야기가 무척 사실적이었다. 그러면서도 기회가 될 때 일본 출판 현장을 방문하거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 진지한 고민을 하기도 하고, 다른 출판사를 벤치마킹하는 등의 내용은 내가 만약 1인 출판사로 일하기로 결정했다면 부딪힐 문제들을 생각하게도 했다.



내가 생각해도 작가는, 직업으로서 최고인것 같다!



책을 읽은지는 오래되었지만, 서평을 쓰고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면서 읽고 쓰는 일이 나에게 참 즐겁고 시간가는 줄 모르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새삼스럽지만 말이다. 넷플릭스나 왓챠, 유튜브를 볼때도 물론 재미있다. 하지만 나는 역시 읽고 쓸 때가 가장 행복한 것 같다. 


저자도 다르지 않은 것 같았다. 물론 책을 좋아했으니 출판까지 오게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은 있었는데, 정말 책을 내셨고 작가를 지망하셨던 분이라는 내용을 읽으니 어쩐지 반갑기도 했다. 


서점에 가면 관심가는 책들을 보며 행복해했다. 지금은 의무적으로 서점으로 향한다. 신간이 잘 진열되어 있는지 봐야 한다.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나도 출판사를 시작해볼까, 싶기보다 언젠가 나의 책이 나올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자들이 책을 사게 만들기 위한 콘셉트나 신진 작가들의 투고에 관한 내용들도 출판사의 입장에서 보는 글들이라 새로웠다.


신간 배본, 초도, 출판사 경영 이야기, 서점들과 어떻게 이야기 하는지. 그리고 욕심내지 않고 처음부터 완벽하기 보다는 직접 해보면서 자본금을 아끼라는 충고와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을 점검하면 좋을지에 관한 내용들이 정말로 출판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들이었다.


분업화와 아웃소싱을 통해 1인 출판사가 가능하다. 그리고 역시 혼자서 일을 다 하는 만큼 편한 점도 있지만(디지털 노마드로 살수 있다는 것?) 모든 것을 다 혼자 결정해야 하는 만큼 시장의 냉정함도 더 크게 와닿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님의 귀여운 부록까지..!


혼자 일하지만 행복한 1인 출판사의 이야기를 살짝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이었다. 앞 표지의 조그만 집이 1인 출판사의 모습처럼 느껴졌다. 작지만 나만의 출판사. 힘들고 쉽지 않아도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 지금까지도 그리고 앞으로 어떤 책을 낼지, 세나북스의 다음 책이 기다려진다. 



'출판사 한 번 해보세요' 라는 말을 '맛집 생겼는데 가서 드셔보세요' 라는 말처럼 쉽다면, 나는 매일 그 맛있는 가게를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