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초등 수학 5-1 (2022년용) - 개정 교육과정 반영 초등 최상위 수학 (2022년)
디딤돌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위권의 기준

최상위수학

디딤돌 / 5학년 1학기


작년, 거의 학교를 가지 않고 늘 함께 였던 아들과 일년을 보내고 나니....

느슨했던 수학 공부가 조금씩 땡겨지기 시작했습니다.

1학기를 먼저 가는 게 예습이라고 했는데...예습이라고도 하기에는 어정쩡 했던 수학공부..

고학년이 되니, 기본을 튼튼히 가되 심화서는 더 깊게 가보자 라는 생각으로 기본교과 끝내고 나서 최상위수학과 함께 했습니다.

이미 기존에 최상위수학 S과 함께 했기에 문제의 난이도는 큰 차이는 없지만..그래도 뭔가 살짝쿵 몇개의 난이도가 있기에....

그래도 차근 차근 해나가봅니다.




이전 기본교과 기본편과 응용을 나간터라....목차를 안봐도 ㅋㅋ 이제는 5학년 1학기에는 무엇이 나온다는 걸 알고 있다는....

매일 들여다보니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5학년 초등수학 내용입니다.

자연수의 혼합계산, 약수와 배수, 규칙과 대응, 약분과 통분, 분수의 덧셈과 뺄셈,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목차를 보니, 아들의 부족했던 단원이 더 크게 다가오네요 ㅎ






최상위수학은 심화서라고 처음부터 심화문제로 채워져 있지 않아요.

기본 개념을 다시 한번 알려주고...본격적인 심화문제가 시작이 됩니다.

각 단원마다 아주 디테일하게 단원 주제별로 알아가야 갑니다.



각 단원별 주제를 알려주고 중등연계까지 연계되어 알려주는 센스~

고등심화서는 아무래도 중등교과와 연결이 되니..

아무래도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보게 되네요.

지금 아이가 배우고 있는 학년에서 좀 더 자세히 들여가게 되면 알게되는 다음 개념까지 알게 되니...

왜 학년마다 수학이 중요한지 아들에게 더 당당하게 말하게 됩니다.

유형별 심화 문제를 대표적으로 알려주고 그와 비슷한 응용 버전도 문제를 알아갑니다.





하이레벨 문제는 ㅋㅋ 여전히 저 어릴때도 있었는데...보기만 해도 뭔가 ㅋㅋㅋㅋ

x,y만 없을 뿐 중등 연계문제로 바로 직결되는 분위기입니다.

엄마는 간단한게 바로 중등 과정으로 확 식을 세워 풀어버리면 좋을련만 ㅋㅋㅋ

아들은 열심히 모양으로 대입시켜 풀겠지요~^^





우리 청소년...

자꾸 암산으로 풀려고 하는 느낌이 마구 듭니다.

그래도 서술식은 세상 길게도 써주기도 하고요..

풀다가 틀린 건 엄만 알려주지 않아요 어떻게 되었든 본인이 풀다 막히는 부분은 한번 더 풀어 모를때 약간의 힌트 아닌 힌트를 흘려줍니다.

문제마다 다르지만..대체로 혼자 두번째 풀때 거의 다 알아가는 부분이 많더군요.

문제의 힌트를 제대로 적용하지 않거나..대충 읽었다는 게 티가 나는 경우도 있어요~^^






오답노트를 해야 하니 ㅋㅋㅋ 틀리지 않을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대체로 개념 부분은 어렵지 않게 잘 풀더군요.





때론, 연습장에 따로 쓰면서 풀기도 하지만, 신기하게도 곰곰히 생각하다가 답을 적는 경우도 보게 됩니다.

물어보면 참...잘 아는 경우도 있고..

막상 물어봐서 잘 모르면 과정을 다 써라고 하고 싶은데...

그때 그때 마다 디테일하게 물어보기도 하고...

대체적으로 아직까지는 평이가 하게 잘 풀어줍니다.








오늘도 어린이가 아닌 10대 청소년 아들님 열심히 풀어갑니다.

시간이 걸리는 날도 있고, 생각보다 빨리 푸는 날도 있지요.

어떤 날이든 중등 수학으로 올라가고 고등수학으로 올라가기 위한 발판이니...

문제는 많이 풀고 적게 풀고를 떠나서, 꾸준히 푸는 걸 권하고 있습니다.

푸는 습관의 힘이 생각보다 무시 못하더라고요.

저학년때부터 진득하니 매일 푸는 고학년 올라가니 제법 조금씩 수월해진다는 말 요즘 느끼게 됩니다.

심화서 최상위수학도 화이팅 해서 완북하는 뿌듯함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