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지다!
쓰쓰이 도모미 지음,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 김숙 옮김 / 북뱅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시타케 신스케의 책은 이제는 믿고 보는 책이 되었지요.

귀엽고 깜직한 그림과 그의 상상력을 함축적으로

표현된 글은 정말 아이에게도 어른에게도 재미를 안겨다줍니다.

사실, 재미 뿐 아니라. 우리가 꽤 편견속에서 살았구나 라는 느낌을 받게 해줍니다.

이번에 역시 <멋지다!> 라는 새로운 신간이 나왔더라고요.

그림 표지만 봐도!!!! 작가의 스타일이 물씬 풍기니 어떤분의 책인지 단숨에 알게 더라고요.








아~ 이번에는 요시타케 신스케 선생님의 단독이 아닌 쓰쓰이 도모미 라는 분의 콜라보군요!

처음 듣는 분이라..(일본에서 유명하시겠죠..) 과연 그동안 전작의 그 매력을 느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네요.

우선, 읽고 보고 이야기 나누지요 ㅎㅎㅎ






우리 사춘기가 슬슬 오시는 아들님.

늘 본인 책은 엄마보다 먼저 선점하십니다.

언제 읽었는지..사실 엄마가 볼려고 하니,

이미 자기는 읽었다고 다 읽은 다음에 이야기 하자고 하시는 아들님.

헉 ㅠㅠ 늘 좋아하는 작가 책은 엄마가 읽지 말라고 해도 알아서 보시고 엄마 빨리 읽을라고 구박아닌 반구박?을 하시는 분이십니다.

내 잔소리를 이렇게 너는 나에게 쏟아 붓는구나! ㅋㅋㅋ









<멋지다!> 책은 아이마다 자신의 컴플렉스나 고민에 대해 생각하고 걱정하지만..

이 책의 제목 처럼 멋짐으로 받아 들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답니다.

넘어지면 아프지만, 아주 가끔이라면 넘어지는 일도 꽤 멋지다.

이렇게 또 다른 세계를 볼 수도 있으니까 말이야

넘어지는 일, 멋지다 中 24쪽

넘어짐은 아프고 ㅠㅠ 힘들죠.

사춘기가 오면 아픈 것보다 주변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어 흔히 말하는 '쪽팔린다' 라는 표현이 더 강해집니다.

하지만 넘어짐이 어려움일 수 있지만 우리가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다면 또 다른 시선을 바라보게 되는 계기가 되지요.

내 몸을 한정해서 바라보기 보다는 보지 못하는 땅의 세계도 볼 수 있고,

그 동안 보지 못한 시선과 관심도 바라보게 됩니다.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음을 이야기 합니다.

보다 보니, 참 멋지더군요. 제목 그대로!!!







허나, 이 책에서는 불편한 부분도 보이더군요.

늘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요시타케 신스케의 글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소재나 수식어에 불편해 했습니다.

남성적인 면이 강하거나 여성 비하 스러운 문장도 조금은 껄끄러웠습니다.

고관절이 아픈 여자 아이가 자꾸 넘어지고 걸음걸이가 안 좋게 보이니...

주변 아이들에게는 놀리는 대상이 되거나 약점이 되겠지요.

허나, 그 문장에 여자는 다리에 상처가 나면 미니스커트를 입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제가 딴지를.....? ㅋㅋㅋㅋ







굵은 똥을 싸는 건 ㅋㅋ 아마도 유아 초등 아이들에게 대단하고 재미 있겠죠

ㅋㅋ 신기하니깐

허나 그 굵은 똥이 범인이 남자이건 여자이건 똥소재로만 재미를 찾아야 하는데 여자가 굵은 똥 사면 왜 더 대단할까요?

별거 아닌 듯 해도 글을 쓰는 작가님의 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깊게 자리 잡으신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외 에도 아이들이 말하는 어른들을 표현하는 수식어가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할머니 냄새까지는 이해 했지만, 이 빠진 거 꼴사납고 마음에 안 드는 할아버지라고 ㅠㅠ

( 번역의 문제일까요? 원래 원서의 문제일까요? 궁금해집니다. )

한글은 확실히 어감 차이와 느낌이 확 다릅니다.

아.쉬.워.요







하지만, 책의 모든 이야기가 그렇지 않아요.

물론 남성적인 면이 두드러지는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야기 중에는 또 다른 긍정의 면을 보여주기도 하니깐요.

다만, 이전작에 비해 너무 기대를 했는지 아쉬운 면이 많이 보입니다.

이야기 중에 고양이가 등장합니다.

과연 이 고양이는 왜 나오는 걸까?궁금했지만, 후반부에 가니 아이들마다 자신의 이야기를 신문을 통해 발견하게 됩니다.

이 책의 매력 포인트는 바로 후반부터 알게 되는 서로의 관계..

이야기 주인공과 또다른 주인공의 연결고리 인듯 싶어요.

중간에 아쉬운 글과 문장이 있었지만,

그래도 멋.지.다! 표현과 긍정의 힘은 얻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