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 자유 생각 편 (5.6학년용) -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자유 글쓰기 훈련!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 길벗스쿨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름 방학이 드디어 시작되었어요~

시원하게 바다도 다녀온 우리 둘째~

길벗스쿨의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자유생각편!~으로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에 도전했어요~

 

둘째의 담임선생님은

평소에 독서와 글쓰기를 강조하시는 분이셔서

여름 방학동안에도 매일 독서하도록 격려하고

읽은 책에 대한 감상문도 숙제로 내도록 하셨어요~

 

그런데 제가 보니 평소에 글쓰기가 안된 친구들은

이렇게 글쓰기를 하라고 하면 뭐부터 쓸지

깜깜해하더라구요~

저희 둘째도 처음에 그랬구요~

 


그래서 만나본

길벗스쿨의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자유생각편 !!

 

1주 5일동안 글을 쓰면서

8주간 따라해보면 글쓰기 실력을 키울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번 여름 방학에 해보면 딱이겠더라구요~

 

이 책은

초등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경제, 사회, 과학, 예술, 철학에 이르는 5개 분야에서

재미있게 상상할 수 있는 주제들을 각 8개씩 뽑아서

자유롭게 써볼 수 있도록 만든 훈련 교재랍니다.

1단계

배경 지식을 쌓아요.

오늘의 주제에서는

경제, 과학, 사회, 예술, 철학등의 5개 분야별로

오늘 써야할 글쓰기 주제가 제시되어 있어요~

 

흥미로운 질문을 보면서 다양한 생각을 해보도록 도와주고

어떤 글을 쓸지 생각해보게 해준답니다.

 

산타클로스의 비밀에 대한 배경지식을 읽어보면서

평소에 알지 못한 지식들을 알게 되니

너무 좋았어요~

 

 

오늘의 주제에서는

경제, 과학, 사회, 예술, 철학등의 5개 분야별로

오늘 써야할 글쓰기 주제가 제시되어 있어요~

 

흥미로운 질문을 보면서 다양한 생각을 해보도록 도와주고

어떤 글을 쓸지 생각해보게 해준답니다.

 

산타클로스의 비밀에 대한 배경지식을 읽어보면서

평소에 알지 못한 지식들을 알게 되니

너무 좋았어요~


2단계

생각을 틔워요.

본격적으로 글쓰기를 하기전에

주제와 관련된 가벼운 질문들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했답니다.

 

예시로 다른 친구의 글이 있어서 읽어보면서 참고할 수 있어

부담이 적어서 아이가 쓱쓱 써내려갔어요~

3단계

친구의 생각을 살펴봐요.

이 책을 쓰신 선생님은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세요~

여기서는 실제로 초등학교에서 친구들이 쓴

진짜 친구의 글을 옮겨놓아서

아이들이 읽어보면서 글쓰기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했어요.

 

제가 읽어봐도 기발하고 재미난 문장들이 많았어요~

진짜 초등학생이 쓴 글이라 반복되는 문장이 있거나

매끄럽지 못한 문장도 보이는데

참고용으로 읽어보면서

글쓰기를 천천히 배워갈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4단계

스스로 써 봐요.

나의 생각지도에서는

주제에 대한 나만의 생각을

생각지도를 만들어가며

정리해볼 수 있게 했어요.

 

나의 글에서는

스스로 구성한 나의 생각지도를 가지고

글로 직접 써보도록 했답니다.

 

초등시기의 글쓰기는 흥미가 중심이라고 해요~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자유생각편에서는

초등 교양분야에서 흥미롭고 재미있는 주제만 엄선해서

실어놓아서 스스로 저절로 글쓰기를 하게 되지요~

 

초등학생이 알면 좋은 배경지식과 정보도 알게 되니

1석2조네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길벗스쿨의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자유생각편으로

단계별로 글쓰기를 배우면서

초등 글쓰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도와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