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만들기 초록별 시리즈 3
줄리아 자만 지음, 조영미 옮김, 케이트 팽크허스트 그림 / 아름다운사람들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2학년때 아이가 집에 와서 "친구가 다른 친구랑 놀려면 자기랑 절교를 하라고 했어" 라고 말하면서 그래서 학교에서 울었다라는 얘기를 들었었다. 여자아이들끼리는 이상한 동질감으로 뭉친 동지의식과 묘한 질투같은 것이 있어서 나랑 놀아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친구들하고 놀아야 한다는 이상한 이분법적인 논리가 있다.

사실 나도 여자이지만 그런 것이 싫었었다. 다행히도 대학때까지 남녀 공학을 나와서 나도 성격이털털한편이고 서영이도 나 닮아 그런가 똑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선 아,, 여자아이들의 심리가 이런 것이었나? 라는 생각을 했다. 모두와 친하게 지내는 데이지와는 달리 다른 친구들하고 노는 것을 너무 싫어하는 피비... 그래서 데이지는 피비에게 에리카하고 같이 있었던 이유에 대해 구구절절하게 이야기를 해 준다.

 

우리 둘 사이에는 문제가 없는데, 항상 에리카만 끼어들면 문제가 생겨. 에리카는 다른 친구도 많은데 왜 나의 절친인 데이지까지 자기만의 친구로 삼으려는지.....- 본문중에서

 

정말 책을 읽는 내내 이 문제가 과연 풀리기나 할런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우리 주위에도 데이지와 같은 친구, 에리카와 같은 친구, 피비와 같은 친구들이 분명히 있다.

분명한건 그 친구들 개개인에게는 모두들 장점, 단점이 공유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친구를 사귈때는 그 친구 그대로서 받아 들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싸우게 되거나, 등을 돌리게 될 것이다. 만약 어떤 친구를 만나 그 친구를 진정한 친구로 만들고 싶다면, 그 친구의 장점 뿐만이 아니라 단점까지도 좋아해야 할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친구를 받아들여야 한다.

 

나이가 들면 친구를 사귀기 어려운 이유가 이러한 이유는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