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들을 위한 인성교과서 : 선택 십대들을 위한 인성교과서
줄리 데이비 글.그림, 장선하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들은 선택의 기로에 있다. 내가 이것을 선택하는 것이 맞는것인지, 내가 지금 그냥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그래서 아이들은 엄마에게 전화를 많이 건다. 그래서 물어본다.

하지만 이제 곧 조금 있으면 혼자 독립을 하게 될 것이고, 이제 우리에게 물어보는 일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럴때 이 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과연 우리는 그동안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해 왔는지 묻고 있다.

그리고 선택을 하기 위해서 우리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묻고 있다. 과연 긍정적인 생각들인지 아니면 근심의 생각들인지..엄마들은 알게 모르게 아이들에게 근심을 심어 주고 있다. 저 아이가 정말 잘 할수 있을지,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을지, 밥을 제대로 잘 먹을지... 이러한 근심들이 아이들의 걱정이 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아이들의 현명한 선택을 방해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선택이라는 제목이지만, 내용은 아이들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서도 잘 나와 있다.

사실 아이들의 감정 기복은 심하다. 그리고 그것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서 가르쳐 주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리고 어른들의 감정의 폭발들을 지켜 보다가 결국 아이들도 그렇게 감정이 폭발해 버리고 만다.

 

사실 감정도 배워야 하는 것 같다. 나도 내가 그렇게 이성적인 동물인지는 예전엔 미처 몰랐었다.

감정은 자꾸 숨기려 하고, 이성을 드러내는데 급급하다.

하지만 인간의 감정은 숨긴다고 되는것은 아니었던 것이다. 내가 슬프면 슬픔을 표시하고, 울고 싶으면 울고, 기쁘면 정말 기쁨을 만끽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아이들에게 본인들의 감정을 인정하고 그것을 그대로 나타내고 근심, 걱정은 모두 버리고, 긍정적인 부분만 생각을 한다. 부정적인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모두 근심의 나무에서 버려 버리고, 긍정적인 부분만을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면 나중에는 본인들의 꿈과 목표가 성취될 것이다.

 

사실 이책은 서술된 부분보다도, 스스로 직접 해 보아야 하는 부분이 많다. 그럼으로써 우리 아이들은 알아 갈 것이다.  나의 감정을 드러 내는 것이 어떤 것이며, 현명한 선택이라는 것이 과연 어떤 것인지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