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시즌 1 : 2 - 에너지의 초능력을 깨닫다! 와이즈만 스토리텔링 과학동화 시리즈
서지원 지음, 이진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란 뭘까?

사실 와이즈만 모니터단을 하면서 여러 과학책을 접해 보았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선입견을 버릴수는 없었다. 과학은 어려운 것이고 내가 가까이 할수 없는 어떤 범접한 것이다라는....

그런데 지난달부터 발간된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라는 책을 읽으면서 나의 많은 생각이 바뀌고 있었다.

 

이 책에는 나유식의 가족이 등장한다. 아빠는 발명가, 엄마는 과학선생님, 누나는 과학영재, 유식이는 과학쟁이....라고 나유식의 엄마는 설명을 한다.

사실 나유식은 공부는 관심이 없고 과학의 엉뚱한 발상을 잘 한다. 그리고 나유식의 궁금증을 해결 해 주는 사람은 과학선생님인 엄마이다. 그런데 과학영재를 꿈꾸는 누나가 있다. 이 누나는 나유식이 엉뚱한 질문을 할때마다 " 그건 원래 그런거야" 라고 말을 한다. 사실 이 말은 내가 우리 딸한테 자주 하는 말이다. 과학을 이론적으로 교과서 대로만 배운 사람들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다. 절대 과학을 실생활에서 자주 쓰는 것이라고 생각지 못한다. 하지만 나유식은 말한다. " 세상에 원래 그런건 없어" 라고..

하지만 그동안의 우리의 교육은 "과학은 원래 그런것" 이라는 교과서적인 것대로만 가르쳐 왔다.

사실 나도 그렇게 배워왔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나유식은 주장하고 있다. "세상에 원래 그런건 없어. 과학은 원인을 파악하는 학문이다" 라고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를 읽으면서 나는 깨달았다. 과학이란 실생활에서 그리고 우리가 불편해 하는 것에서 부터 의문을 가지고 왔기 때문에 발전해 온 거라는 것을......

 

그리고 와이즈만의 책들을 통해서 나는 과학을 재미있게 배우고 있다. 별똥별이 떨어져 나유식의 콧구멍에 들어가서 나유식의 초능력을 발생시키는 과학소설을 읽으면서 말이다.

 

이 책은 정말이지 창의력과 재미있는 발상들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라면 과학적인 이론을 아주 재미있게 그리고 아무렇지도 않게 독서를 통해서 받아 들일수 있는 책이다. 나유식과 같은 아이들말이다.

 

어쩌면 우리 아이들의 창의력과 과학적인 사고를 엄마인 우리들이 가로막고 있는지도 모른다.

" 그건 원래 그런거야" 하면서 말이다....

 

그래서 융합형 과학인재 라는 말이 나온거 같다. 융합적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