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빵 와이즈만 스토리텔링 수학동화 시리즈
김용세 지음, 이상미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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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딸은 4학년이다. 아직까지는 수학학원을 따로 보내지 않고 집에서 함께 수학을 푼다. 하지만 엄마표로 수학을 가르치다 보니 어떨때는 개념을 설명해 주기 애매한 경우가 정말 많다. 나는 풀수 있지만 설명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 말이다.

수학빵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이 엄마표수학을 하고 있는 학부모들이 이 책을 읽으면 수학의 개념을 설명해 주기에 조금은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러면서도 아쉬웠던 부분은 이 책을 3학년 때 미리 접했더라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을 텐데 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교육과정은 해마다 조금씩이라도 개정이 되는 것 같다. 교과서 바뀐지가 엊그제인데 또 스토리 텔링식의 수학으로 바뀐다 하고 문제집들에도 스토리식으로 수학문제집이 조금씩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나온 "수학빵"책이야 말로 우리 학부모들에게는 구세주 같은 책이 아닌가 싶다.

 

수학을 빵점을 맞고 집으로 돌아온 수맹이..(수학을 못하는 사람), 수학 우등생 같은 반 친구 수지, 수맹이와 꼴찌를 다투는 봉두...이 세명이 수학빵 아저씨를 만나서 수학에 흥미를 가지면서 수학을 좋아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수맹이가 책내용의 첫 머리에서는 빵점을 맞지만 수학빵 아저씨만 만나면 천재 소리를 듣고 칭찬을 듣는다. 역시 우리 아이들에게는 칭찬이 약인 것 같다. 이 책 읽으면서도 계속 속으로는 반성을 하고 있었다. 엄마표를 하다 보면 수시로 손이 올라간다거나 나도 모르게 아이에게 인심공격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조금만 칭찬해주면 조금만 용기를 북돋워 주면 신나서 수학문제를 풀고 수학을 재미있어 할텐데말이다.

그런의미에서 수학빵 아저씨는 봉두와 수맹이 수지에게 한차원 높은 선생님같은 존재이다. 수학우등생이긴 하지만 수지도 수학적으로 생각을 하다 보면 수맹이나 봉두가 하는 수학적 생각을 하지 못할 때도 있다. 수학빵 아저씨는 수맹이와 봉두를 수학적 생각으로 이끌어 가 주면서 그 아이들의 내재된 수학적 천재성을 끄집어 낸다.

특히 책속에 나온 내용 중에서 도형 부분은 가장 인상이 깊다. 도형은 가장 쉬울 것같이 생각 되지만 또 다르게 생각을 하면 어렵다는 것을 책을 통해서 더 잘 알게 되었다.

책속에서는 종이를 가지고 접어서 정사각형과 직사각형 원등을 만든다. 사실 엄마인 나도 그 부분은 한참을 들여다 보았다. 생각보다는 어렵게 느껴졌다. 역시 수학이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창의적일수 있고 서술적일수 있구나 라고 말이다. 와이즈만에서 말하는 통합적 사고란 바로 이런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또 책속에서 나온 부분 중에서 들이에 대한 부분을 7리터와 4리터짜리 메스실린더를 가지고 100ml,200ml,300ml~1리터까지 만드는 부분도 나온다. 이런것들은 과학적 사고도 같이 해주는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래서 수학이 어렵다고 하나보다. 수학적사고와 더불어 과학적 사고까지 같이 해결해 주니 말이다.

언제까지 엄마표 수학으로 버틸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수학적 사고를 길러주는 것은 큰 과제이다. 더구나 4학년 여자아이에게 말이다. 그래서 앞으로 이러한 수학동화를 자주 읽히고 싶다. 자주 읽히다 보면 수학적 사고와 더불어 과학적 사고도 같이 길러 줄수 있겠지? 라고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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