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백년 가게
이인우 지음 / 꼼지락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시는 2013년부터 서울의 과거를 잘 간직하고 있는 상점, 업체, 생활공간을 '서울 미래유산'으로 지정해 보존, 보호에 나섰다고 한다. 서울 백년 가게라는 책에는 서울에 존재하는 역사가 오래된 가게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성공에 관한 이야기다. 이 책에 등장하는 24곳의 '백년 가게'를 통해 한 가게의 성공비결, 장사철학, 경영 노하우를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한겨레 신문> 에 연재된 기사를 다듬어 단행본으로 엮은 것이다.

책의 제목을 보면, 이름을 들어 본곳도 있고, 낯선 곳도 있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소위 말하는 맛집이나, 서울의 가볼만한 곳을 몇곳 정도는 건질수 있겠다는 마음으로 읽었는데, 내용을 읽어 보니, 나의 그런 생각은 오산이었다. 한곳한곳 설명을 할때마다 우리나라의 역사가 들어 있었고, 정신과 마음이 들어 있었다. 대학로의 학림다방을 읽고는 그 당시의 대학생들의 민주화로의 열정을 동시대에 살았던 사람인것 마냥 같이 느낄수 있었다.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도 이렇게 몇십년동안 한곳에서만 가게를 한 백년가게가 있었다니, 놀랍지 않을수 없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마지막 11편을 본듯한 느낌이었다. 이 책을 읽는 다른 독자분들은 어떻게 느끼실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