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턴 ㅣ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9
김형진 지음, 민재회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손영운 기획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7년 3월
평점 :
닮고 싶은 창융합인재
< 뉴턴 >
이 책은 만유인력과 물체의 운동 법칙으로 근대 과학을 탄생시킨 뉴턴의 삶에 대해
어렵지 않게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이야기가 있어서 우리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있었다.
뉴턴은 지구를 비롯해 우주 어디에서나 동일하게 적용되는 만유인력과 물체의 운동 제1법칙인 관성의 법칙 법칙,
제2법칙인 가속도의 법칙, 제3법칙인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을 발견해 사회 전반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뉴턴은 빛의 성질을 연구해 광학에서도 커다란 업적을 남겼고,
미적분법이라는 새로운 수학 분야를 만들어 내 세계 3대 수학자로 손꼽힌다.
그리고 오랫동안 연금술을 연구하면서 물질의 본질과 궁극적인 진리를 찾으려고 노력했다.
과학 외의 분야에서도 남다른 능력을 발휘해서, 영국 정부의 국회 하원 의원과 조폐국장으로 일하면서 위조 화폐 문제도 해결했다고 한다.
뉴턴이 이런 인물이 될 수 있었던 데는 독서와 학습을 통해 쌓은 지식과 상상력이 밑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무엇보다 뉴턴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언제나 잘 알고 있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성격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과학사에 우뚝 선 거인 과학자 뉴턴의 이야기를 읽으며 뉴턴의 창의융합 인재로서의 면면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창의융합인재로 키워야 한다고 한다.
창의융합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해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생각을 경청하고 공감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하는데
이 책을 통해 창의융합 인재로 우뚝 선 사람들의 삶과 태도를 우리 아이가 간접적으로 나마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우리 아이의 꿈과 가치관, 그리고 생활습관을 스스로 정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