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아이들은 천문학을 이렇게 배운다: 행성, 혜성, 별 - 프랑스 초등학교에서 실제 이루어진 특별한 과학 수업
미레유 아르트만 지음, 이세진 옮김 / 해나무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 프랑스 아이들은 천문학을 이렇게 배운다. >
미레유 아르트만
이세진 옮김

 
 
< 프랑스 아이들은 천문학을 이렇게 배운다 >
이 책은 ​체험 위주로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행성, 혜성, 별을 가르치는 프랑스 초등 교육현장으로 안내한다.
이 책에 소개되는 천문학 수업은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일방적으로 행성, 혜성, 별의 특성을 가르치는 대신
 아이들이 찾아온 자료들을 가지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모의실험을 하고
 그림을 그리고, 실제로 관측하면서 답을 찾는 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러한 미레유 아르트만의 수업은 프랑스 과학 학술원이 주관한
‘라 맹 아 라 파트(la main a la pate, 스스로 체험 학습법)’의 모범 사례로 꼽히곤 했는데,
 이는 무엇보다 아이들의 체험을 강조하는 그녀의 교육 방식이
‘라 맹 아 라 파트’의 방향과 딱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것은 2000년 교육개혁안의 일환으로 프랑스 전국에 확대 실시된 체험 중심 과학교육 프로그램이며
‘라 맹 아 라 파트’는 ‘반죽에 손을 댄다’는 뜻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미레유 아르트만은 과연 어떤 식으로 천문학 수업을 진행했던 것일까?







이 책에서는 일식이나 월식처럼 천체의 그림자로 인해 발생하는

식(蝕) 현상을 알려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모의실험을 진행한다고 한다.

 6~8명의 아이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어두운 공간에

가운데에 스탠드를 하나 세워놓고 천장에 실을 고정시켜서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공을 매달아놓는다.

스탠드를 켜면, 아이들은 공들 사이를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아이들로 하여금 각각의 공들에서 빛을 받는 부분은 보이고

 나머지 반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관찰하게끔 하는 것이라고 한다. 


별을 배울 때는 실제로 밤하늘을 관찰한다.

다만, 실제로 관측하기 전에 ‘별자리 모양 알아맞히기 놀이’ 등으로

별자리를 익히게 하는 과정을 밟는다고 하니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이키다.

그리고 바늘로 구멍을 뚫어 별자리를 표시한 슬라이드를 환등기에 끼워 아이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사전에 실제 밤하늘에서 빛나는 별들만 보고도 별자리를 알아보는 것을 훈련시킨다.

준비가 다 되면, 별자리를 찾기에 적당한 날에 쌍안경을 가지고 관측 수업에 나선다고 한다.

쌍안경 하나만으로도, 밤하늘에서 경탄할 만한 것들을 수두룩하게 찾아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천문학 수업은 직접 실험하고, 오리고, 그려보고 만드는 체험 위주의 수업이라고 한다.

 과학을 온몸으로 체험하게 하는 프랑스의 초등의 스스로 체험 학습법은 정말이지 너무 부럽다.

이책을 보며 고등학생때 지구과학을 배우며 우주인을 꿈꿔보았던 ​나의 학창시절이 떠올랐다.

아직은 우리 아이들은 우리 나라에서 이런교육을 받지 못하는게 너무 아쉽다.

아직은 주입식 위주의 우리교육 너무 안타깝다....

하지만 내가 이책을 접했으니 더 열심히 읽어서

우리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체험하며 알아가는 천문학을​ 알려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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