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자극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3주 혁명
최성우, 김판수 지음 / 예담Friend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최성우 김판수 지음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3주 혁명

 

< 공부 자극 >

 

세상 모든 공부법을 실행하기 전, 부모와 아이가 꼭 봐야 할 필독서

"이것은 아이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최소한의 의무다!"

 

 

 

 

 

 
아이의 성장에 있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 즉 타이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부모는 없을 것이다.

뇌, 신체, 감성 등 모든 면에서 발달 과정에 있는 아이들에게 각 성장 시기에 따라

어떤 영향과 자극이 어떻게 제공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신체 발달상 아이의 성장을 결정짓는 성장판은 중요한 판단 근거이자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

팔다리뼈가 길이 성장을 하는 원동력은 성장판에 위치한 연골세포들의 활발한 세포분열에 있다.

연골세포의 세포분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개인별 유전 소인 외에 각종 영양분과 호르몬 등의 공급, 성장판에 주어지는 자극이라 할 수 있다.

타고난 유전 인자는 어찌 할 수 없지만 그 외 요소들, 즉 각종 영양분과 자극을 통해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성장판 검사를 통해 미래 성장 가능한 최대 키를 예측하고 그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도 이를 위해서일 것이다.

예상 키가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성장판을 자극하는 각종 활동을 통해 키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신체 발달상 성장판을 자극하는 각종 활동이 필요하듯 아이의 성적도 마찬가지다.

아이의 타고난 재능과 머리는 정해져 있는 것일지라도 아이에게 어떤 영양분과 자극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큰 차이를 불러올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영양분과 자극은 아이의 학습 능력을 키우고 학습 동기를 끌어올리는 학원이나 과외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학원이나 과외가 성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면 그토록 많은 공부법과 교육법이 존재할 이유가 없었을 것이다.

교사와 학생, 부모 50% 이상이 ‘교육’을 고통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있을 만큼

학원, 과외는 더 이상 대안이 될 수 없음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미래의 행복을 위해 공부하는 아이, 그런 아이에게 부족함 없이 교육 기회를 주려고 애쓰는 교사와 부모. 이들에게 왜 교육이 고통이 되고 말았을까?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으며, 꼬인 실타래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 이 책에서는 좀 더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의미의 자극을 통해서만이 제대로 된 성장을 도울 수 있으며,

제대로 된 자극을 위해 부모와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실제예로 설명되어 있어서 자연스럽게 책을 읽으며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뀐다.


부모들의 오해, 즉 '자기주도학습은 혼자, 알아서, 스스로 하는 공부이기 때문에

학원이나 과외수업을 받지 않는 것이 해답'이라는 생각을 올바른 이해로 바꿔줘야 한다고 한다.

학원은 무조건 그만둬야 하는 곳이 아니다.

아이가 혼자 학습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실제로 학원이나 과외를 통하여

학교 공부에 만족스러운 도움을 받고 있다면 그 아이에게는 그것이 학습에 중요한 하나의 수단이 된다.

 자기주도학습하는 아이로 만들겠다며 도움이 필요한 아이에게 그 도움을 제공하지 않고 혼자 해보라고만 한다면, 그것은 '방치'나 다름 없다고 한다.

그러나 사교육의 문제는 도움이 되지도 않고, 받고 싶지도 않은 아이들이 억지로 받고 있다는 점에 있다.

그런 아이들의 비율은 도움을 받고 있고 필요에 의해 사교육을 받는 아이들보다 훨씬 많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아이에게 학원이나 과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물엉보고, 부모도 아이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해봐야 한다.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면, 미련 없이 그만두자. 아이에게 맞는 학습습관을 찾아주는 데 한시가 급하기 때문이다.

 .

 .

 

방치......

전 우리아이를 방치를 했네요.

저도 이책을 읽기전까지도 자기주도 학습은 혼자, 알아서, 스스로 하는 공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일체 학원을 보내지 않고 있었습니다.

아이는 다니고 싶어했는데도 말이죠... 이래서 사람은 책을 읽어야 하나 봅니다......

이젠 자기주도학습은 어떤것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 공부 자극 > 이책을 늦지 않게 만난걸 정말 감사합니다.
이책을 읽고 느끼고 배운것들을 모두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부모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내아이를 위한 올바른 학습코칭 11계명도 항상 되새기며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을 키워나가겠습니다.

 

 

 

< 내 아이를 위한 올바른 학습 코칭 11 계명 >


1.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도록 격려하자

2. 비교하지 말자

3. 포기하지 말자

4. 가능성을 인정하자

5. 선행학습에서 벗어나자

6. 대화를 많이 하는 부모가 되자

7. 학습 경험을 많이 갖도록 도와주자

8. 계획과 목표를 바르게 세우도록 도와주자

9.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10. 책 읽어주는 부모가 되자

11. 배우는 부모가 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