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의 답이 되는 기독교 - 현대 세속주의를 의심하다
팀 켈러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40 그들이 종교를 받아들이는 이유는 종교가 세속주의보다 인간 실존의 제반 사실에 더 충실히 부합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p.63 어거스틴이 알았듯이 이성과 믿음은 늘 협력관계이며이성은 늘 선행하는 믿음의 지도하에” 작용한다.

p.323 하나님을 구체적으로 아는 주된 방법은우리의 철학적 추론이 아니라 그분의 자기계시를 통해서이고우리의 사고가 먼저가 아니라 그분이 해 주시는 말씀을 통해서다.


팀 켈러 목사에게 21세기의 C. S. 루이스라는 찬사를 보내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다팀 켈러의 책을 읽으면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논리정연하게 정리되는 인상을 받게 된다성경과 복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탁월한 해석으로 조리있게 풀어주는 책을 통해 우리의 이해도 한 단계 성숙된다그리스도인 뿐만 아니라 가장 현대적이며 세속적이라 할 수 있는 뉴욕의 심장부 맨해탄의 가장 세속적인 이들에게도 열린 마음으로 복음과 진리를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는 그의 사역은 오늘 날의 교회가 따라야 할 모범을 제공해 준다.


세계에 많은 종교가 있지만 기독교는 그 어떤 종교보다도 지성과 이성에 기초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그것은 하나님 스스로 말씀이셨고또 우리에게 힘써 하나님을 알기를 촉구하고 계시다는 점을 보면 알 수 있다또한끊임없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며때때로 기꺼이 우리와 변론하기도 하신다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시며세상을 창조하시고 운행하시는 원리는 오늘 날 과학으로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만큼 정교하며 과학적이다.


그런데 기독교를 떠나거나 비판하는 많은 이들이 기독교를 비합리적이거나구전 설화 정도로 치부하려는 시도를 한다팀 켈러는 이들을 무시하고 귀를 닫아버리지 않고 이들의 말을 들으며 설득하고 논증한다유신논증을 통해 신의 존재를 증명하고많은 신들 중 기독교의 신즉 하나님이 가장 설득력있고 합리적인 설명임을 논증한다그리고 예수의 역사성에 대해서도 여러 자료의 고증을 통해 가볍게 설명해 준다.


이 책에서 팀 켈러는 인생에 있어서 필수적인 6가지를 살펴보며그에 대한 세속적인 방식의 이해와 기독교의 이해를 설명하며 왜 기독교가 말이 되고 믿을 만한지 논증한다이것은 교회 밖의 세속주의자나 회의주의자혹은 진리의 구도자나아가 교회 안의 명목상의 신자들에게도 귀담아 볼 만한 내용이다.


전반적인 책의 내용이나 형식이 학술적이고 논증적이며형이상학적인 내용을 다루다 보니 쉽게 읽히지는 않는다그러나 시간을 들여 천천히 꼭꼭 읽고 생각하며 소화시켜간다면 유익한 경험이 되리라 생각된다기독교가 세속주의에 물든 이 시대에 진정한 답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