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교육, 지금 시작합니다 -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로 키워내는 정리 시스템 만들기
Emi 지음, 황혜숙 옮김 / 더숲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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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주한 현대인에게 정리 문제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문제이다. 충분한 공간과 자원을 가진 사람들이야 별 문제 없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좁은 공간의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 수납과 정리는 반드시 지나쳐야 할 관문 중 하나이다. 더군다나 육아와 일을 병행해야 한다면 더 말할 나위 없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두 마리 토끼를 겨냥했다고 볼 수 있다.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부모들에게 아이들 뒤치닥거리를 덜 수 있다는 희망과 그것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로 키울 수 있다는 한국인 특유의 교육열을 자극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집어 들면서 전자에 좀 더 비중을 뒀다. 치우고 치워도 매일 어지럽혀져 있는 아이들 물건이 제자리에 놓여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더 컸다. 사실 매일매일이 전쟁이다. 아이들에게 여기 치워라, 저기 치워라, 제자리에 가져다 둬라 소리치는 것도 지치고 소모적이고, 너무 자주 그러니 아이들도 이젠 귓등으로 듣는다. 몇 가지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좋은 것은 취하고, 맞지 않는 부분은 내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하면 될 듯 하다.


취할 것은 첫째, 규칙을 아이들과 함께 정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의사를 존중해 주고, 아이들이 참여했기 때문에 더 잘 지키게 된다. 둘째, 1상자 1종류 수납을 하는 것이다. 한 상자에 한 종류만 수납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고, 상자 안에 넣어만 둬도 정리가 되기 때문에 아이들도 쉽게 할 수 있다. 셋째, 물건들이 있어야 할 자리를 정해 주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들도 쉽게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자에 장난감이 가득차면 나눠주거나 버릴 것을 추려내는 것이다. 아이들은 가지고 놀지 않은 장난감도 잘 버리려고 하지 않는데, 이 방법을 통해 필요에 따라 나누고 버리는 훈련을 할 수 있다.


아쉬운 것은 저자가 일본인이어서 일본 문화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와 다른 정서에 책을 읽는 종종 이질감을 느꼈다. 수납에 이용한 수납용품 등이 국내에선 구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 집의 구조가 우리와는 사뭇 달라서 저자의 생각을 그대로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고, 취지만 잘 따와서 적용해야 한다.


아이들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각 가정의 상황에 맞는 시스템을 갖추고 인내하며 기다린다면 어린 아이들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까지 부모가 좀 더 부지런해질 필요가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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