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가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 부모만 모르고 있는 아이의 스포츠 잠재력을 찾아라
21세기교육연구회 지음 / 테이크원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부를 잘 하고 싶다면 운동을 해야 한다. 한국의 현실에서 모순처럼 들리겠지만 뇌의 구조와 기능 등을 살펴볼 때 그것이 사실임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공부하는 머리와 운동하는 머리는 별개가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어렸을 적 다양한 운동을 했다. 야구와 핸드볼, 육상 등은 학교 대표 선수로 활동했다. 그리고 여가 시간의 상당 부분을 축구와 농구를 하면서 지냈다. 공부할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으나 운동 능력이 향상되는 만큼 집중력도 좋아졌기에, 성적은 늘 상위권을 유지하였고, 수능에서도 1등급 성적을 얻을 수 있었다. 당시에는 아무 생각이 없었지만 나중에 생각건대, 운동을 잘 하는 아이들이 공부도 잘 한다는 나름의 견해를 갖게 되었다. 그러던 차 내 생각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책이 출간되어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나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는데, 야구와 축구를 하고 있는 아이들이 상당히 있다. 안타깝게도 아이들은 학습에 큰 관심이 없다. 아이들에게 누누이 공부를 열심히 해야 운동도 잘 할 수 있다고 역설하곤 한다. 그리고 실제로 아이들의 학습 능력과 운동장에서 보여주는 운동 능력을 보면 상당한 상관관계가 발견되곤 한다.

 

이 책에서는 의학과 스포츠 분야 전문가들이 학습과 운동의 상관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스포츠 스타의 사례와 지도했던 코치들의 말을 통해 스포츠가 어떻게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설명해 준다. 기본적으로 운동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은 집중력, 지구력, 판단력, 사회성, 스트레스 관리 능력, 체력 등을 들 수 있다.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능력들이 얼마나 중요한 지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이러한 주장을 하는 첫 번째 책인 것 같은데, 아직은 개론 수준인 것 같다. 좀 더 많은 연구와 사례수집이 이뤄질 필요가 있어 보인다. 그럼에도 이 책이 주장하는 바는 학부모와 교육 당국에서 깊이 숙고해야 할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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