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 기적의 노트! 3P 바인더의 비밀 성과를 지배하는 힘 1
강규형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관리와 관련된 책들이 많이 있지만 이 책은 좀 더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점이 강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저자가 20년간 바인더를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바인더의 효용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신뢰가 간다. 그리고 나도 삶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한다. 이대로 수행하면 나도 변화된 삶을 살 수 있을 것처럼.

 

책에서 설명하는 자기 관리의 기본은 적는 것과 자료 관리이다. 그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 바인더 시스템이다. 바인더는 단순히 플래너, 혹은 업무일지 그 이상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바인더 하나로 인생의 다양한 영역이 한 눈에 보이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인맥관리에서부터 업무에 필요한 자료, 개인적인 내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총망라해서 정리한다. 그래서 사용법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없다면 쉽게 사용하기 어려워 보이기도 한다.

 

바인더는 인생 전반의 계획과 비전 혹은 사명선언문 작성, 장기계획, 중기계획, 단기계획 순으로 작성해 간다. 그리고 기본은 주간계획이다. 적당히 디테일하며 한 주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월간 계획을 사용했었는데, 저자는 주간계획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소요 시간을 역산해서 생각하고, 반드시 시간을 기록해야 관리할 수 있다고 말한다.

 

프랭클린 플래너나 마인드맵, 독서경영, 시간관리기법 등 많은 자기경영 기법이나 도구들이 개발되어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아니겠는가. 바인더 시스템도 마찬가지이다. 그런 점에서 저자도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바인더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많아 보인다. 그래서 이 책만 읽어선 실행이 어렵고, 바인더를 사용하기 위한 교육을 받아야 할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바인더를 통해 인생의 목표도 구체적으로 설정해서 기록하고 삶의 체계를 잡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게 들었다. 성과를 내고 성공에 이르는 방법은 무엇이든 지속적으로 수행해서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다. 2014년 새해를 준비하면서 끈기있게 도전해 보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