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르디올라 리더십과 축구 철학 - 최강희, 홍명보, 최용수, 김은중, 이동국 추천
후안 카를로스 쿠베이로, 레오노르 가야르도 지음, 박선영.손병하 옮김 / 중앙생활사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축구 감독들의 지휘 스타일을 분석하여 새로운 리더십 모델로 제시하는 일은 히딩크 감독의 성공 덕분에 우리에게도 어느 정도 친숙해 졌다. 이 책은 세계적인 축구 스타였고, 또 FC 바르셀로나의 전성 시대를 이끌었던 최고의 명장 중에 한명인 과르디올라에 관한 책으로, 그의 리더십과 축구에 대한 애정과 철학을 살펴보고 있다. FC 바르셀로나의 명장 과르디올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부임 첫 해 무려 6개의 우승컵을 들어올린 전무후무한 기록의 주인공이다. 감독 재임 4년간 무려 14개의 우승컵을 획득하였으니, 충분히 그에 대해 연구할 만하다 하겠다.

 

저자는 성공하는 팀이 되기 위한 비결을 일곱 가지로 정리했다. 먼저는 팀으로서의 임무, 비전, 가치를 명확히 하는 것이고, 자기 정체성을 분명히 파악해야 한다. 또한 인재를 키우고 데려오되 적절한 가치부여를 통해 그것을 집요하게 추구할 수 있도록 했다. 라 마시아라는 선수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내부적으로 바르셀로나의 철학을 갖춘 선수를 양성한다. 효과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며, 선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적절한 보상체계를 일관되게 적용한다.

 

바르샤의 유소년 육성 시스템은 우리나라의 이승우 선수 덕분에 잘 알려져 있다. 현재 최고의 선수로 불리우는 메시 역시 이 시스템을 통해 육성되었다. 이 시스템에서 중요한 것은 축구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를 통해 교육하고, 노력하도록 격려하고, 자긍심을 길러주고 자신을 넘어서고자 하는 열정을 품게 하며, 책임감을 길러 모든 일에서 최선을 다하는 법을 배운다는 점이다. 그래서 라 마시아의 단장은 이곳을 가치를 가르치는 교육기관이라고 한다. 이들이 가르치고자 하는 사회성이란 겸손함과 성실함, 교육과 그 과정에서의 힘겨운 노력, 우쭐하지 않고 자제할 줄 아는 것, 그리고 자신감을 되찾아 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팀을 우선하지 않고 유아독존하는 선수는 퇴출되기도 한다.

 

과르디올라는 탁월한 감독으로 그의 리더십의 핵심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자면, 선수에 대한 신뢰, 치밀한 분석력, 명확한 의사소통능력, 공동체와 가치 중시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자질들을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발휘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의 탁월함의 기반이라고 생각되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