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뜨거워야 움직이고 미쳐야 내 것이 된다 - 10년 후 후회하지 않는 인생
김병완 지음 / 서래Books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10년 후 후회하지 않는 인생. 어느 누구도 후회하는 인생을 살고 싶진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저 그런 평범한 삶과 후회로 점철된 인생을 사는 것이 현실임을 고려할 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뭔가 우리의 본성을 거스르는 특별한 것이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는 10년 후 후회하지 않을 인생을 살기 위한 방법으로 크게 5가지를 제시한다. 행동하는 것, 열정을 갖는 것, 분명한 목표를 갖는 것, 한 걸음씩 착실하게 걸어가는 것, 성공의 분명한 원칙을 갖는 것 등이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 6~8가지 정도씩 세부적인 것들을 제시한다. 각각의 세부적인 내용들의 대부분은 앞서간 훌륭한 사람들이 했던 격언이나 명언들의 반복이다. 그들이 탁월한 삶을 살아갈 수 있었던 이유가 되는 것들과 그들이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했던 말들이 나열되면서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책을 읽는 동안 스스로의 삶을 많이 돌아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후회하지 않을 만한 삶을 살아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후회하지 않을 삶을 살 준비가 되어 있는지. 한숨만 푹푹 나오는 삶, 저자가 지적했던 것처럼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목표를 우직하게 끝까지 추구하지 못하는 끈기 없음의 문제가 대부분이었다.
앞으로의 삶을 들여다 보았을 때 역시 구름이 낀 것처럼 막연한 것이 답답하기만 했다. 이것 역시 나이가 들어버리고, 직장 생활하며 자식들 키우며 살아가는 삶에 치여(변명에 불과할 수도 있으나) 꿈(이것은 직업 그 이상의 것을 의미하는 것이리라)을 잃어버린 채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는 모습 때문이다.
인생에 있어서 성공은 ‘무엇’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의 문제이다. 우직하게 목표를 추구해 갈 수 있다면 조금씩 후회할 것들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한다. 언제나 그렇듯이 또한 이것은 실천의 문제이기도 하다. 많은 생각들을 하지만 그것을 실행에 옮겨야 뭐라도 할 수 있는 것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