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몸과 마음이 행복한 펜션 부자들 - 1억으로 평생월급을 보장받는 펜션이 답이다
구선영 지음, 왕규태 사진 / 예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넓게 펼쳐진 잔디밭, 멀리 보이는 파란 바다를 바라보며 차를 마시고 산책하고 책을 읽는 전원의 삶. 아마 누구나 한번쯤은 꿈꿔 봤음직한 모습들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그러한 일들이 꿈만으로 그치고 마는 것은 현실적인 문제, 즉 생존 혹은 생계의 문제와 결부되었을 때 물려받은 재산이 많지 않은 이상 그러한 여유가 사치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꿈같은 전원 생활과 생계를 결합한 아이디어로 펜션을 추천하고 있다. 제목도 몸과 마음이 행복한... 이라고 붙였는데, 이것은 단순히 대박이나 물질적 풍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삶의 가치와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펜션은 1만개를 훌쩍 넘어섰다고 한다. 심지어 이런 곳에도 펜션이 있네 싶은 곳에서도 접할 수 있을 정도니 가히 공급의 과잉이라 할 만한데, 이러한 레드오션시장에서 블루오션을 만들어 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펜션창업 과정, 펜션 창업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자금, 입지, 테마, 특화 전략, 주인의 성향 등 펜션 창업에 필요한 부분들을 자세하게 언급하며 실제적으로 조언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이 갖는 가장 착한 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 펜션을 창업하고 운영하고 있는 사례들을 소개해 주고 있는데, 실제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 정말 펜션을 창업해서 제대로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구나’라는 점을 여실히 깨달으며 막연한 로망을 내려 놓을 수 있는 한편, 도시를 떠나 전원에서 즐기는 그들의 행복한 삶을 보며 그러한 삶을 동경하게 되는 양가 감정을 갖기도 했다.
책에서 지적하는 것처럼 입지와 자금, 테마, 인테리어 등을 생각해 보고 고민해 보면서도 과연 내가 서비스 마인드로 무장하고 다양한 사람들, 특히 젊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이러한 삶을 즐기며 수고하는 것이 내 성향과 잘 맞을지 많이 고민했다. 또 내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 꿈 등도 함께 고민했다. 펜션을 창업하는 것이 단순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이 아닌, 삶의 방법을 바꿔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펜션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전원의 여유로움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일독하면서 냉정하게 점검해 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사례로 소개된 분 중 한 분은 무려 10년을 준비하셨으니 급하게 생각할 필요도 없는 것 같다. 하나 좀 아쉬운 것은 상당히 많은 사진자료가 첨부되어 있지만 더 많은 사진을 보여주었다면 하는 점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지 않던가. 소개된 펜션들을 다 가보기 어렵기에 많은 사진으로 보여주었더라면 하는 것이 작은 아쉬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