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내전 - 대한민국 교사가 살아가는 법
이정현 지음 / 들녘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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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를 졸업한 이후, 자녀를 학교에 보내기 까지 우리는 학교의 이야기에 별 관심이 없다. 대부분의 우리는 학교를 좋아해서 다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학교는 우리 인생에서 뗄 수 없는 중요한 공간이기도 하다. 현직 교사가 좌충우돌 생활하며 빚어 낸 이야기를 써 모았다.

 

학교 현장에는 교사와 학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여러 그룹의 사람들이 있었다. 정규직 교사, 기간제 교사, 행정직, 보건, 영양, 사서, 상담 등 비수업교사군 등 다양한 그룹 간에 갈등이 상존한다. 수평적 관계를 맺는 학교의 특성상 이러한 갈등은 영원히 해결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저자는 여러 종류의 자격과 교과로 학교에서 근무를 하면서 이러한 학교의 이면을 경험했고 그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던 듯 하다. 이러한 관계의 갈등을 크게 4개의 장으로 나눠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타겟층을 누구로 설정하고 책을 썼을지 궁금했다. 교사를 대상으로 했다면 이야기거리도 안되는 내용일 듯 하고, 일반인을 독자층으로 염두에 뒀다면 별 관심거리가 안될 듯 싶었다. 좀 더 경력이 쌓인 후, 더 많은 고민과 사유의 시간을 거쳐 조개가 진주를 품어내듯 이야기를 풀어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차라리 보통의 학교 이야기처럼 경직된 학교 문화 가운데 학생들을 바르게 가르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열정과 사랑이 가득한 초임교사의 감동스토리를 풀었더라면 싶었다.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는 옛 말처럼 교사가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 교사는 그저 하나의 직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교사에게 더 높은 가치와 직업윤리를 원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교사들의 이야기에서 감동을 얻는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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