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경에 약한 사람, 역경에 강한 사람
가토 다이조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19년 6월
평점 :
역경 없는 인생은 없다. 우리의 인생은 크고 작은 역경을 통해 다듬어지고 성숙해 간다. 그런데 사람마다 역경을 대하는 자세나 마음가짐은 천차만별이다. 어떤 사람은 역경을 만났을 때, 이겨내고 극복해 가기 위해 노력하고, 방법을 강구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작은 역경에도 힘들어 하고, 피해버리거나 좌절하기도 한다.
이 책은 전체 세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역경을 대하는 사람들을 2종류로 나눠서 설명한다. 첫 번째 장에서는 역경에 강한 사람의 관점을 설명하고, 두 번째 장에서는 역경에 약한 사람의 심층을 분석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역경을 뛰어넘는 삶의 에너지를 탐구한다.
이 책은 다루는 주제의 무게에 비해 읽기가 어렵지 않다. 2~3페이지 정도로 짧게 한 가지씩 설명해 나간다. 시간 날 때 한 꼭지씩 읽어갈 수 있다. 또는 내가 궁금하거나 관심 있는 주제를 찾아 그 부분만 읽어도 좋다.
역경에 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선 역경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상황을 현실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역경을 뛰어넘는 사람들의 에너지는 무엇일까? 저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첫째 변화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할 줄 알아야 한다. 둘째,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다. 셋째, 긍정적으로 사물을 바라볼 줄 안다. 넷째, 고민의 원인을 확대해석 하지 않는다.
역경은 삶의 디폴트이다. 역경이 없기를 바라기 보다는 역경에 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면, 더 멋진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