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원스쿨 新 HSK 1-4급 단어장 - 급수별, 품사별로 마스터하는 HSK 1200개 어휘, 2019 최신판
구본미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중국어 능력 시험인 HSK 1~4급 시험을 대비한 단어장이다. 적어도 한어병음을 읽을 줄 안다면 금새 문장으로 읽으며 단어를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먼저는 중국어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단히 설명하고, HSK 라는 시험은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개략적으로 설명해 준다.
이 책은 먼저 중국어 단어를 품사별로 분류하고, 다시 급수별로 정리해서 소개해 준다. 중국어에서도 중요한 품사는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여서, 4개의 주요 품사와 기타 품사로 구분되어 있다. 동사가 먼저 나오며, 1급부터 4급 순서로 단어를 나열하고 있다.
단어는 한페이지에 3개의 표제어가 제시된다. 단어와 병음, 성조, 우리말 뜻, 그리고 예문과 병음, 성조, 우리말 뜻이 제시되고, 예문 중의 단어를 간단히 설명해 주고 있다.
중국어를 1도 모르는 학습자는 시작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어느 정도 병음을 읽고 발음할 줄 알며, 성조에 맞게 소리를 낼 줄 안다면, 시작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다행히 한자를 조금이라도 읽고 쓸 줄 안다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단어로 제시된 것은 愛(애)인데, 뜻은 우리가 아는 뜻과 같이 사랑하다는 의미이고, 발음은 ‘아이’이다. 우리식 ‘애’와 유사하기 때문에 쉽게 기억할 수 있다.
1급의 단어는 150단어 정도이고, 2급은 300단어, 3급은 600단어, 4급은 1200단어 이상이다. 대략 급간 어휘 개수 차이가 2배씩 증가한다. 2급 수준이면 일상 생활에 대해 간단히 대화할 수 있고, 3급이면 일상 생활 뿐만 아니라 학습과 업무 등 상황에서 기본적인 회화를 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 600단어 정도라면 도전해 봄직 하다.
아쉬운 것은, 요즘 언어 학습의 방향은 구어 중심이다. 책으로만 배우는 것보다 듣고 말할 수 있도록 해서 실제 현장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추구한다. 그래서 어학 교재가 나오면 기본적으로 음성 파일을 제공한다. 이 책도 마찬가지인데, 접근이 어렵다. QR 코드로 바로 해당 MP3에 접근하도록 하고, 로그인 등의 절차 없이도 다운받거나 들을 수 있게 해 주면 좋은데, 출판사 홈페이지 주소만 달랑 적어둬서, 홈페이지 가서 음원을 찾아내기까지 한참을 헤매야 했고, 다운 받으려고 했더니 로그인을 하라고 하는데, SNS 계정으로 하려 했더니, 계속 에러가 발생해서 결국 포기했다.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여 쉽고 간편하게 학습자료를 얻을 수 있도록 배려해 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