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드론 과학 퀴즈! 과학상식 76
신혜영 지음, 차현진 그림, 최기영 감수 / 글송이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공원 같은 곳에 가거나 어느 행사장에 가더라도 드론을 날리거나 드론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만큼 드론이 우리 일상에 깊이 들어왔고, 저가의 드론도 많이 보급된 영향인 듯 하다. 확실히 드론으로 상공에서 촬영한 영상은 멋지다. 별로 높이 올라간 것 같지 않은데도 항공뷰인양 전체를 멋지게 보여주니까 나도 그런 사진을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는 초등학생들이 매우 좋아하는 책 중 하나이다. 첫째는 만화로 쓰여있어서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인 것 같다. 그림과 적은 글밥은 책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둘째는 많은 지식을 다루지 않고 상식적인 선에서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정도의 정보만을 다루기 때문에 인지적 부담도 높지 않다. 사실 초등 저학년들의 경우 학습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책을 읽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진 않는다. 아직은 다양한 분야를 탐색해 가야할 시기이므로 쉽게 여러 분야를 탐색해 볼 수 있어서 좋다.

 

이 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먼저 드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드론의 비행 원리와 구성 등을 소개한다. 다음으로 다양한 드론의 종류를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드론의 조작법을 알려준다. 앞의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매 꼭지마다 질문을 던져주고 그에 대한 답을 본문에서 재미있게 찾아가는 형식이다. 1꼭지는 4~6페이지 정도의 짧은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어서 잠깐잠깐 읽기에도 좋다. 주인공들이 개구진 장난을 치는 와중에 간단히 이론적 설명이 제시되고 주인공들의 엉뚱한 결말로 끝나면서 과학 정보를 정리해 주는 패턴이다.

 

드론은 4차 산업 시대에 주목 받는 분야 중 하나이다. 얼마 전에는 모 가수가 미래 먹거리로 드론을 배우고 있다고 방송에서 말한 바 있어서 주목받기도 했다. 드론은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드론 제작과 드론을 활용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도 있고,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을 탐사할 수도 있다. 초등 자녀들의 적성과 진로 탐색에도 도움이 될 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