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자 - 2012 제36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최민석 지음 / 민음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를린일기>를 무척 재미있게 읽어서 드디어 최민석 작가의 소설을 읽게 되었다.
창의성 교수 기법 중에 PMI(plus,minus,intereting)기법이 있는데 그것을 기준으로 적어 보겠다.
P:작가의 뛰어난 입담이 돋보인다. 자전적 소설이어서 작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데 작품 속 작가의 이야기에 빠져들어서 단숨에 읽게 된다. 예상과 다르게 펼쳐지는 이야기들이 계속 몰입하게 한다. 능력자도 내가 예상했던 능력자에서 1%도 닮지 않은 의외의 모습이었다.
M:한국 소설에 대한 나의 태도의 문제인데 외국 소설에 비해 나에게 너무나 가깝게 느껴져서 괴롭거나 어려운 상황을 접하면 읽기 힘들어지는 면이 있다. 작가 특유의 말투가 장점이자 단점이다. 한참 진지한 분위기로 나가다가 마지막에는 농담처럼 마무리 짓는 문장들이 대부분이어서 읽다가 힘이 빠질 때도 있다. 
I:권투선수가 또 다른 주인공으로 나와서 목차도 권투시합의 라운드처럼 1라운드, 2라운드로 진행된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이 소설을 통해 나의 취향을 새삼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소설 속 작가가 취미로 야설을 쓰는데, 내가 성적 묘사를 읽기 싫어한다는 걸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