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계 없음 - 넥스트 구글, 스노우플레이크의 1000배 성장 비결
프랭크 슬루트만 지음, 윤태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9월
평점 :
<한계 없음 : 넥스트 구글, 스노우플레이크의 1000배 성장 비결>
핵심 요약 3문장
1. 증폭 경영을 하거나, 사라지거나(Amp it up or Vanish out of thin air)
2. 실행과 경험으로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전략의 단서를 찾아라.
3. 위대한 리더는 한계를 넘어서 성장을 이룬다.
저자와의 연결점 3가지 : 임원 경력, 추천 도서, 폭발적 성장
<한계 없음>의 저자 '프랭크 슬루트만'은 스타트업부터 급성장한 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임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저 역시 스타트업에서 금융사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일한 경험이 있고, 제조업과 판매 서비스, 컨설팅사에서는 임원 경력이 있지요. 아마도 10년 전에 이 책을 만났다면 지금과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책을 이해하려 했을 것입니다. 아마도 컨설턴트나 성공적인 커리어를 만들고 싶은 직장인의 관점이었겠죠.
또 하나의 연결점은 책에 유일하게 그림과 표로 설명하며 강조하는 책, <팀이 빠지기 쉬운 다섯 가지 함정>입니다. 2014년 금융사 재직 당시 신입사원 교육의 필독서로 배포했었죠. 2021년에 표지를 바꿔 <팀워크의 부활>로 재발행된 역주행 도서입니다. 아주 간명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리더를 둔 집단에서 일하는 환경이라면 조직 역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책이죠.
혹시 폭발적 성장을 경험한 적이 있으신가요? 저자 역시 어느 정도를 기준으로 삼아야 폭발적인지는 제시하지 않았으니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으로 하면 어떨까요? 그렇다면 저 역시 이런 경험이 많습니다. 교육컨설팅 회사에서 6년간 100%가 넘는 성장을 했었고, 기술사업화/시장조사/고객만족경영/HRD컨설팅에서도 제가 담당한 사업부에서 100%가 넘는 성장을 경험했어요. 특히, 제조업의 판매 서비스를 대행할 때는 100억 원 정도의 매출을 200억이 훌쩍 넘도록 성장시키는데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위와 같은 경험이 있다면, 저자의 이야기가 더 크게, 더 가깝게 다가올 것입니다.
기억해야 할 개념 3가지 : 전략, 실행, 경험
CEO로서 플랭크 슬루트만의 경영철학을 온전히 담아냈습니다. 부재와 같이 '스노우플레이크'가 어떻게 폭발적으로 성장했는지, 그 비결을 자세히 서술했지요. 여러 번 언급한 개념 중 전략, 실행, 경험을 특별히 여러 번 설명합니다.
조직문화, 영업, 인재에 대한 이야기도 빠지지 않았습니다만...
전략, 실행, 경험을 조금 더 깊이 이해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정리해 봅니다.
1. 전략 : 분석을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하라. 잘못된 전략을 실행하면 실행의 탓으로 돌리기 쉬우니 전략은 더 정교해야 한다.
2. 실행 : 완벽한 전략은 있을 수 없다. 실행을 해야 전략을 수정해야 할지 평가할 수 있다. 전략에 집중하여 실행하지 않으면 그 자체로 실패다. 전략을 따르는 실행만 가치 있다.
3. 경험 : 실패한 경험에서 배워라. 터무니없는 실행으로부터 나오는 경험은 가치 없다. 경험 있는 인재를 학력이 높은 인재보다 더 선호한다.
추천 독자 : 경영자, 임원, 또는 그렇게 되고 싶은 누구나
저자는 CEO를 독자층으로 염두에 두고 책을 펴냈습니다. 심지어 이사회와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조언을 남겼을 정도지요. 특히, 스타트업, 유니콘까지 IT 업종의 CEO라면 반드시 일독하시길 권합니다. 고객서비스센터, 데이터 클라우드 등 스노우플레이크가 확장하는 사업의 방향과 업계의 향후 비전에 대해 언급한 부분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임원의 위치에 있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직을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 전략, 실행, 조직문화, 채용, 영업, 인사, 고객 관리까지 폭넓은 영역에서 조언을 얻은 듯, 해법을 발견할 수 있지요.
아울러 CEO나 임원을 꿈꾸는 독자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커리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위대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리더는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지요.
주요 내용 : 증폭 경영 5단계, 데이터도메인의 교훈 9가지
들어가는 글이 1부에 편성되어 한참을 찾았습니다.
사실 편집과 구성에서는 친절하다고 보기 어려운 책이지만, 많은 요청에 의해 썼다는 책이기에 그 내용으로만 책의 진가를 알아보려 합니다.
증폭 경영 5단계
기준을 높여라 : 과감하게 높은 목표를 세워라. 절박감을 가지고 활력이 넘치는 조직을 만들라.
기업과 조직문화를 정렬하라 : 기업이 커질수록 '정렬'이 중요하다. 승객이 아닌 운전자를 고용하라. 고성과를 내도 조직문화에 위배된다면 함께 일할 수 없다.
초점을 좁혀라 : 우선순위를 매겨 가장 먼저 처리할 업무를 찾아라. 그리고 즉각 실행하라. 분석하여 원인을 먼저 찾고, 고객의 성공에 초점을 맞춰라.
속도를 올려라 : 영업력을 키워라. 잠재 고객까지 흡수하는 폭발적인 성장만이 살아남는 비결이다. 높은 수준과 빠른 일 처리를 강하게 요구하라. 기업 규모가 커져도 영업의 성장을 늦추지 말고, 눈에 보이지 않는 손실을 줄여라.
전략을 전환하라 : 더 크고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생각의 폭을 넓혀라. 위대한 꿈을 가져야만 기존 시장에서도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데이터도메인 전략의 교훈
경쟁사의 약점을 공략하라
비용 우위 경쟁에서 승리하라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기보다는 기존 시장을 공략하라
먼저 초기 수용자를 집중 공략해 교두보로 삼아라
초기에는 가까운 곳에서 제품을 판매하라
가능한 한 빨리 고객 최대에게 완성된 해법을 제공하라
정확한 해법이 되는 기술에 베팅하라
아키텍처가 가장 중요하다
일찍부터 전략 전환을 준비하라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을 질문을 던져봅니다. 마치 나에게 질문한 것으로 착각할 정도였지요. 일상 업무에 매몰되어 우리의 시야에서 벗어난 것은 없는지, 장기적인 관점, 지금 바로 붙잡아야 할 기회를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게 합니다.
"우리가 지금 하고 있지는 않은데 시급히 해야만 하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
<한계 없음>, 프랭크 슬루트만
마치며 : 조직의 모든 변화는 리더로부터
리더의 무능은 조직의 파멸로 이어지는 일을 종종 목격합니다. 리더는 본능과 본성을 극복하고 의도하고 계획된 활동인 경영을 해야 하죠. 구성원이 모두 리더가 설정한 방향을 향하고, 리더가 요구하는 속도로 실행해야 합니다. 이것이 성공하는 조직의 특징이지요.
리더의 강력한 리더십은 가장 비용효과적인 변화의 동력입니다. 그리고 그 변화는 즉각 일어납니다. 구성원 모두가 의욕이 넘치고, 조직에 활력이 넘쳐 업무 속도가 빨라지지요. 집중, 절박감, 전략, 실행으로 이러한 변화를 만들어냅니다.
이제 점진적인 변화와 개선만으로는 시장에서 도태될 뿐입니다. 조직 내부의 역량을 극대화하여 한계를 모르는 초고속 성장을 실현하는 핵심은 실행이고 이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주체는 리더입니다. 2022년 마무리하고, 2023년을 준비하는 요즘, 반갑지 않은 전망이 흉흉하게 맴돌고 있지요. <한계 없음>에서 그 돌파구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