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해낼 수 있다
보도 섀퍼 지음, 박성원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나는 해낼 수 있다. 항상 아이들에게 넌 할 수 있어! 엄마도 할 수 있다. 라고 말을 하곤한다. 내일이면 개학인데 방학숙제를 못한 부분이 있어 아이는 힘들어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방 침대로 누워 으~~ 하고 있는 아이에게 물었다. "왜 그러고 있어? 무슨일이야?" 그러자 아이는 말한다. "난 지금 싸우고 있어요. 머리로는 숙제를 해야 하는데 마음에서는 하기 싫다고 하고 있다구요~ 전 지금 시간이 필요해요." 한편으론 10살아이에게 나온 소리라 웃기기도 했지만 절대 웃지 않고 심각하게 아이를 보면서 말했다. "그래, 그 싸움에서 누가 이기든 선택해야 하는 건 신중히 해야 겠구나! 으~~ 나도 머리로는 설거지를 해야 하는데 마음에선 하지 싫다고 하네! 어떻게 할까 잠시 고민해야 겠다." 그리고 아무말 없이 나가서 설거지를 했다. 그리고 아이도 조용히 나와 숙제를 하고 있었다. 모든 일과 결정은 나 자신에게 달려있다.
- 자신감: 내가 삶의 어려운 과제들을 감당할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음. 나는 해낼 수 있다.
- 자아존중: 자기 가치, 자기 존경, 자신과의 공감. 나는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다.
- 자아상: 자기 이미지, 자기 인식, 자기 이해, 내가 일상에서 어떤 모습으로 행동하는지 알고 있음. 나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안다
그리고 자의식!
내가 어려운 과제를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면 그리고 내면을 통해 내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인정하고 공감하면서 스스로 원하는 길을 개척해 나갈 것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정확히 안다면 이 세상 오롯이 원하는 일들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마음과 머리의 싸움을 말한 아이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스스로 자리에 앉아 숙제를 한것처럼, 아주 사소한 부분부터 우린 자존감을 키우고 자신감있게 세상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내며 그리는 삶을 살아갈 것이다.
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네 단어는 자신감, 자아존중, 자아상, 자의식! 나는 해낼 수 있다는 생각 그 자체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기억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