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음식이 생겼대요 - 음식 유래를 통해 배우는 초등 사회 11
우리누리 글, 이진아 그림 / 길벗스쿨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매일 매일 먹는 음식! 다른 나라의 전통음식도 이제는 그 나라까지 가지 않아도 얼마든지 먹을 수 있는 시대인데요. 정작 우리는 그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역사 공부를 참 힘들어하고 재미없어 하는데요. 음식에 관련해서 유래를 알아보고 음식에 대해 알아보면 음식에 관련된 역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되고 또 역사도 재미없다는 편견을 없애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길벗스쿨에서 나온 그래서 생겼대요 시리즈 초등 사회 11번째 책은 바로 그래서 이런 음식이 생겼대요 입니다.

아이들과 책을 읽기 전 아는 음식 이름 대기 시합을 했습니다. 다양한 음식 이름을 이야기 하네요. 아이들에게 음식을 보면 그 지역의 특징을 알 수 있고 문화를 알 수 있고 국민성도 알 수 있다고 하니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 묻네요 ^^

책을 먼저 읽어보고 이야기 해보자고 하고 책을 보여줬습니다. 큰 아이나 둘째 아이나 이 시리즈 책을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우선은 짧은 만화가 있어 아이들의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짧은 이야기인데도 불구하고 핵심적인 내용이 있어서 읽고 나면 지식이 많이 쌓여서 똑똑해지는 느낌이라고 하네요.

아이들이 음식의 유래는 거의 몰라서 책을 서로 보려고 하는 통에 혼났습니다. 우리가 맛있게 먹는 음식의 유래를 보니 역사가 들어있고 그 시대의 시대상이 들어있다는 것에 아이들이 놀라워하네요. 음식은 자연환경에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했다고 해요. 음식의 유래와 함께 역사적인 내용을 아래쪽에 작게 적어두는데 그 내용이 참 유용합니다. 조랭이떡에 대해 알아보면서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가 100년동안 개성 사람들을 관직에 오르지 못하게 해서 생계를 위해 열심히 장사를 하다 보니 유명한 개성 상인이 되었다는 이야기는 그동안 전혀 몰랐던 역사의 한 페이지네요.

아이들 이모가 살고 있는 독일에 놀러갔을때 아이가 좋아하는 오징어를 활용한 음식이나 해산물 음식을 보지 못했는데 세계의 금기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읽더니 이제서야 이유를 알겠다고 합니다.

다양한 음식의 유래를 통해 역사와 문화와 지리적 환경까지 정말 통합적인 사고력까지 기를 수 있게 도와주는 그래서 생겼대요 시리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