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 - 즐깨감 과학대회 도전하기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변문경 지음, 김송현 부록 글, 김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해마다 3월이 되면 아이들이 발명품 대회를 한다며 어떤 걸 출품할지 아이디어를 적는 숙제를 받아옵니다. 욕심이 많은 큰 아이는 꼭 참여하려고 하는데 발명품이 하루 생각한다고 뚝딱 나오는게 아니잖아요. 아이에게 정 참여하고 싶으면 그 전에 미리 어떤 걸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을 하고 조사를 한 뒤 그 다음 대회에 참여하는게 순서라고 알려줬지만 사실 저도 한번도 해보지 않은 것들이라 아이에게 어떻게 도움을 주는게 좋을지 모르겠더군요. 

아이도 본 적이 없어서 막막해하기 일쑤라 지난 달에도 그 숙제로 한참 골머리를 앓길래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서 책을 보여줬습니다. 

책에서는 과학의 달에 진행하는 대표적인 대회 3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서는 발명품 대회만 참여하는 것 같습니다. 세 대회 모두 아이가 접해보면 좋을것 같네요. 

우선은 아이와 발명품 대회 도전하기를 먼저 읽어봤습니다. . 

아이가 사실.. 학교에서 참여하라고 해서 한 거지 어떤 대회인지 알아보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책에서는 발명품 대회가 어떤 대회인지 어떤 식으로 발명품에 대해서 생각하면 되는지 또 제일 중요한 내 생각과 같은 생각을 해서 벌써 발명품이 나왔는지 확인하는 방법, 발표 준비까지 대회를 준비하는 모든 과정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뒤쪽에는 실제로 대회에 참여했던 제품에 대해 나오는데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 생각한 것인데 참 좋더라구요. 

아이는 그동안 아주 막연하게 느꼈던 걸 책을 통해 방법을 찾은 듯 합니다. 

내년 대회부터는 꼭 도전해 보고 싶다고 하네요. 

다른 대회들도 있는 줄도 몰랐다면서 책에 나와있는 내용을 보면서 선생님과 의논해서 참여하고 싶다고 합니다. 담임 선생님이 과학 담당 선생님이시거든요. 

과학에 흥미를 갖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한번씩 읽어보고 대회에 참여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우리 아이도 과학 점수는 낮지만 워낙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라서 준비해서 꼭 참여하고 싶다고 하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