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거나, 사라지거나 인류와 진화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36
정재은 지음, 권나영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을 공부하며 이해하려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게 큰 도움이 된다.
지학사아르볼의 참 잘했어요 시리즈는 통합교과 시리즈로 ‘개념, 문화, 기술, 역사, 인체’로 접근하여 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참 잘했어요 <인류의 진화 살아남거나 사라지거나>는 지구의 과거로 타임머신을 타고 가는 외계인들의 이야기가 담긴 만화로 시작된다.
우리 아이들은 만화를 읽자마자 외계인들이 지구로 착륙해서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해했다.
그리고 생물의 조상, 진화에 대한 이야기들이 시작되면서 지구에 살고 있는 생명체들이 어떻게 생겨난것인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모든 생물은 환경에 맞게 진화해서 예전의 모습과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한다는 사실을 읽고 아이들도 엄청 놀라워했다. 그리고 진화에 대한 역사와 인체,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니 개념을 잘 이해하게 되었다.

최초의 인류는 누구인지 최근에 발견된 인류의 종류도 알아보고 우리 인류도 환경에 맞게 변화한 것이라는 사실도 재미있어했다.

그리고 아이들이 외국인들을 보면 신기해했는데 ‘피부색이 다양한 이유’ 편을 읽고 각 지역의 환경에 따라 멜라닌 색소 때문에 피부색이 다르다는 사실에 외국인들의 모습이 덜 낯설게 느껴진다고 했다.
지금 우리 피부의 색을 보며 진화를 한 흔적으로 피부색이 옅여졌다고 알게 되었다.

책을 읽을수록 더욱 더 흥미로운 주제들이 나타나서 어려운 내용이지만 재미있게 읽으며 진화에 대해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어 좋았다.

옷은 언제부터 입었는지 말은 언제부터 하게 됐는지 농사는 언제부터 지었는지 진화에 대해 읽다보면 역사도 알게 되고 개념, 문화, 인체, 기술에 대해 알게되어 정말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 워크북도 하면서 몰랐던 부분을 다시 읽고 알 수 있어 유익한 독서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인류의진화 #지학사아르볼 #참잘했어요과학 #책육아 #초등과학도서 #인류 #진화 #과학도서 #어린이책 #초등도서 #초등과학 #도서추천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