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살아 숨 쉬게 하는 호흡 - 호흡계 리틀 히포크라테스 6
조영욱 지음, 김현준 그림 / 봄마중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몸의 이야기, 그 중에서도 호흡계에 대해 자세하고 몰랐던 많은 이야기들을 담아둔 <우리를 살아 숨쉬게 하는 호흡>을 읽어보았다.
‘호흡’에 관한 이야기를 한 권에서 다루다 보니 호흡에 관한 모든 이야기가 다 담겨있는 것 같아서 읽는 내내 신기하고 재미있는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됐다.

호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폐의 팽창과 수축, 폐 속에서 일어나는 일, 산소가 세포까지 운반되는 과정, 바닷속과 산에서의 호흡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의 다른 어린이과학책에서는 다루지 않는 이야기들이 많아서 좋았다.

우리는 끊임없이 호흡하지만 그것을 잘 느끼지 못한다.
그렇지만 호흡을 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호흡에 관한 질문들, 그리고 호흡이 이루어지면서 제 기능을 못한다면 일어나는 일들까지도 다루고 있어서 의사를 꿈꾸는 아이들이나 이 책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의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될 것 같다.

우리 아이가 [기관절개술]이라는 부분을 읽더니 기관절재술을 했던 ‘스티븐호킹’의 이야기를 떠올렸다.
파킨슨병을 앓고 있어서 점점 숨 쉬기가 힘들어지자 기관절재술을 받고 연구에 몰두했던 이야기를 하며 어떤 환자들에게 하는 것인지도 알게 되었다.

기관절개술을 읽고 나니 우리 아이들은 코로 숨 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읽어보며 이렇게 중요한것인지 몰랐다며 신기해했다.
이런것들로 인해 감기가 걸리게 되는 것까지 연결이되니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도 생각하게 되었다.

책을 읽고 나서는 [봄마중-생각이 싹트는 어린이]의 독후활동으로 [호흡기계 따라 그려보기]를 해보았다.
호흡에 관한 부분을 여러번 읽으니 호흡기계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아이가 더 잘 알게 되었다.
아이가 그리기 어려워하는 부분은 함께 그리며 함께 이야기나누며 색칠도 해보니 부모도 아이도 그림의 내용을 잘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를 살아 숨쉬게 하는 호흡>을 읽으면 우리 인체를 이해하고 소중하게 생각하게 될 것 같다.

#봄마중 #우리를살아숨쉬게하는호흡 #리틀히포크라테스 #호흡계 #호흡기계 #폐 #호흡 #인체 #과학도서 #과학교양도서 #초등과학 #초등책추천 #어린이책 #도서추천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