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앤오프 연계수업 - 교사와 학생이 활발히 상호작용하는
참쌤스쿨 지음 / 교육과실천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앤오프 연계수업>은 참쌤스쿨 선생님들이 함께 코로나19 시대에 교실 속에서 학생들을 놓치지 않고 열정을 쏟은 결정체다. 막막했던 2020년 모든 선생님들은 나름대로 교실 속에서 학생들과 끈을 이어갔을것이다. 나 역시 처음 맞는 수업에 줌, 구글미트, 멘티미터, 패들렛 등 컴맹인 상태에서 갖가지 쏟아지는 정보를 받아들이느라 늘 초조하고 두려웠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프로그램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습내용'이고, 더 중요한 건 우리가 놓치고 있던 '관계'였다. 

 이 책도 내가 했던 고민들을 함께 한 선생님들의 흔적이 보인다. 화려한 수업기술이나 어려운 정보기술이 아니라 수업 속에서 아이들의 참여를 놓치지 않고 이끌기 위한 방법이 있다. 

 온라인 수업에서 다양한 과목들을 많이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더 많은 아이들이 배움을 할 수 있는 철학을 바탕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읽으면서 불안하거나 초조하지 않았다. 페이지를 표시하면서 다음에 이 과목에서 나도 이렇게 수업해 보아야지 하는 팁을 얻을 수 있었다. 또 한가지는 패들렛을 의견 나누기 만을 사용했었는데 사회나 미술 과목에서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 큰 수확이다. 

 책 소개처럼 '교사와 학생이 활발이 상호작용'하며 소외된 아이들이 줄어들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책이 출간된 것에 또 하나 의의는 사회에서 교사를 비난하고 부족함을 손가락질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노력하고 있고 묵묵하게 가르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서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