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란 무엇인가 - 배움을 이끄는 총체적 역량의 평가
강대일.정창규 지음 / 에듀니티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지역에서는 어느날 갑자기 일제고사를 폐지하고 과정중심평가가 도입되었다. 매우 기뻤지만,

왜 이렇게 과정중심으로 변해 왔는지 모르고 또 교육과정-수업-평가가 하나의 흐름으로 되지 못한 우리 학교는 매우 혼란스러워졌다. 평소에 하던 지필고사형 수행평가가 시작되었고 학부모들은 제대로 설명되지 못해 불안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학교 공부 모임 선생님과 함께 읽어보았다.

 

 "수행평가는 지필평가와 달리 명학한 산출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교사는 지필평가보다 수행평가에 대한 평가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에 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평가에 대한 권위를 확보할 수 있다."

 

많은 선생님들이 뜨끔했던 부분이다. 하긴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고 가르쳐주는 사람 없이 우리끼리 공부를 시작했다. 우리가 많은 부분을 오해하고 어물쩡 하고 있었구나 하며 수업을 기획하는것 만큼 평가가 같은 크기로 중요하다는 것을 짚었다.

 

책 뒷부분에 예시를 보면서 만들어보는 실습도 했다. 평가의 문화가 바뀐 만큼 우리의 수업도 변화가 필요하다는것을 느끼며 이 책을 끝까지 함께 읽어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