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키와 함께하는 미국주식 어디에 투자할까 - 쉿! 투자이론서에 없는 실제 기업정보
도키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책들을 읽다보면 미국주식이 탄탄하고 성장가능성이 높다거나, 배당수익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접하게 된다. 하지만, 내가 태어나고 자라서 살고 있는 한국 기업의 주식에 대해서도 모르는 주식 갓난쟁이에게 미국주식은 그림의 떡이었다. 그런데 미국 70개 상장기업에 대한 종목분석이라니!!! 기업분석에 'ㄱ'도 모르는 주식 갓난아기에게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고도 남았다.

저자는 모두가 주목하는 꿈의 기업 19개, 꼭 체크해야 할 분야별 강자 28개, 시장 뒤에 숨어있는 성장기업 23개에 대한 기업분석을 해놓았다. 모두가 주목하는 꿈의 기업은 테슬라, 애플,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월트디즈니, 넷플릭스 등 거의 대부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기업들이었는데,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알고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테슬라가 전기자동차를 판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지만, 에너지 생산 및 저장, 테슬라 전용 보험 운용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소수이지 않을까. 저자는 이렇게 누구나 아는 유명 기업이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성장동력과 리스크도 분석해준다.


또한, 기업의 수익 현황과 자산 현황 분석을 통해, 내가 잘되는 기업에 투자하는지 아니면 망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지를 알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해준다. 저자의 분석을 따라가다보면 나도 모르게, 이런 요소는 이런 영향을 미치는구나, 기업 분석은 이렇게 하는거구나, 기업 분석을 할 때는 이러 이러한 부분을 살펴봐야 하는구나, 기업을 분석할 때는 미국 정부의 어떤 정책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봐야 하는구나 하는 방법과 감각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물론, 저자처럼 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기업분석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을 알았다는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었다. 다만, 그런 정보들을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도 함께 알려주었더라면, 주린이들이 기업분석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작은 아쉬움은 남는다.


미국주식에 투자하고 싶지만, 기업분석, 종목분석이 어렵거나 기업분석의 방법과 감각을 익히고 싶다면 《도키와 함께하는 미국주식 어디에 투자할까》와 함께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