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달 배워 평생 써먹는 진짜 돈 공부 - 10만 직장인이 선택한 투자멘토 챔의 4주 완성 재테크 수업
챔(최민) 지음 / 더퀘스트 / 2021년 7월
평점 :
자본주의 세상에 태어난지 어언 40년이 다 되어가는 데도 불구하고, 나란 사람은 한 번도 돈 공부를 해본 적이 없다. 아주 잠시 잠깐 관심을 가지기는 했었으나, 부자가 되는 마인드에 관한 책 몇 권 읽고 끝이었다. 하지만, 코로나와 커리어 전환의 시기가 겹치면서 집에 있은지가 1년 반이 되어가니 조금씩 재테크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고, 이제는 진짜 돈 공부를 시작할 시간이 왔다. 그렇게 《한 달 배워 평생 써먹는 진짜 돈 공부》와 만났다.
읽는 내내 체크, 체크, 체크
읽는 내내 메모, 메모, 메모
하느라 바빴다.
이 책은 단순히 생활비를 아끼는 것만이 아니라, 절세상품과 연말정산 그리고 청약통장까지 아끼는 법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금융권에서 일했던 저자의 폭넓은 지식이 빛나는 부분이었다.
재테크는 귀차니즘과의 싸움입니다. 번거롭지만 두 사이트를 더블 체크해 조금이라도 이자를 많이 주는 쏠쏠한 상품을 서낵하기 바랍니다.
p.28
연말정산에서 야무지게 세금을 돌려받으려면 일단 나의 세금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p.50
생활비를 아껴서 종잣돈을 만들고 재테크는 돈을 불리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귀찮음을 이기고 조금이라도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게 공부하는 과정도 필요함을 간과하고 있었다. 그와 함께 연말정산에서 세금을 제대로 돌려받기 위해서도 공부를 해야하고 그것또한 귀차니즘과의 싸움임을 나는 놓치고 있었다.
지금까지 읽은 책들이 부자 마인드나 주식 혹은 부동산 투자에 관한 책이다보니 그 외에 것들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다시피 했는데, 이 책은 주식/채권의 차이점을 빅히트 엔터테이먼트, 펀드/주식/ETF의 차이점을 여행에 비교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너무 쉽게 돈 공부를 할 수 있었다.
투자에 있어서도 초보자가 눈여겨 볼 점, 배당주 투자를 할 때 유의점과 특징, 적합한 사람 등 뿐만 아니라, 오프스텔 임대수익도 부동산과 사과 등 실생활과 밀접한 것들에 비유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정말 한 달 배워 평생 써먹는 진짜 돈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요즘 주식이던 부동산이던 비트코인이던 투자 열풍이 거센데, 투자를 하기 전 진짜 돈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아직 돈 공부를 하지 않았다면, 《한 달 배워 평생 써먹는 진짜 돈 공부》와 함께 돈 공부를 시작해보자.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