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날 수 없는 관계는 없습니다 - 상처뿐인 관계를 떠나지 못하는 당신에게
임아영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107

p.282(p.24,697)

📚 <떠날 수 없는 관계는 없습니다>

-임아영-

-쌤앤파커스-


쌤앤파커스의 블라인드 서평단에 당첨되어 받은 책이에요. 블런치와 밀리의 서재에서 먼저 입소문 난 화제의 심리학서이기에 어떤 내용일지 정말 궁금했어요.


임아영 작가님은 심리학을 전공하셨고, 세상에 벌어지는 많은 일에 별다른 이유가 없음을 받아들이고, 우리 안의 따뜻함과 위로를 발견하고자 노력하는 중이라고 하네요.

그런 작가님의 따스한 노력이 책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어요.


💜 인간은 변할까요?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데요. 가끔 진짜로 변하지 않는 사람도 있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그런데 작가님의 심리치료의 답은 이렇게 풀어 놓았어요.


✏️ 심리치료는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로 변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되는 과정입니다. 자신에 대한 답은 자기 안에 있기 마련이고 답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나 자신으로 산다는 건 분명 어려운 일입니다. 내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 수 없는 공포와 막막함이 밀령ㄹ 때 할 수 있는 일이란 '내가 아는 내 모습이 전부가 아닐 수도 있다', '살면서 알아가 보자'라는 무지의 자유를 자신에게 허용해주는 것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아이들을 상담할 때 부모님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들이 참 많아요. 부모가 씌운 굴레를 걷어내고 자신의 자녀에게 온전한 부모가 되어주면 좋겠어요. 부모님의 왜곡된 시선이 자녀의 마음 속에 거짓 자아의 씨앗을 뿌리지 않도록 말이지요.


✏️ 우리는 자기 인생이라는 소설의 주인공이자, 작가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어요.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가오는 사건에 속수무책으로 휘말리는 비극의 주인공으로 남을 것인지, 작가이자 독자로서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갈 것인지 선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한걸음 물러나서 나를 바라는 것, 어렵지만 꼭 필요한 일인 것 같아요.


다음주가 학부모 상담 주간인데요.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이 읽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내가 낳았어도 너의 인생은 너의 것이야


💜 우리 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바르게 바라보고, 자신을 온전히 미춰주는 거울을 마음 속에 마련하도록 어른인 우리가 도와주면 좋겠어요.


꼭 학부모가 아니더라도 요즘 짜증이 많이 나고, 다른 이들은 다 잘 살고 있는 것 같은데 나만 별 성과없이 제 자리를 걷고 있다고 느끼는 분이나 내 마음대로 안되는 주변 사람들의 관계로 인해 힘든 분들이 읽으면 진짜 좋을 것 같아요.


🌳 이 책은 자신의 내면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성찰할 수도 있고, 부모와 선생님, 어른인 나를 돌아보는 계기를 준 고마운 책이네요.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


#쩡이네서평 #책읽는선생님 #책 #북

#book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쌤 #쌤스타그램 #초등 #독서 #책추천 #서평단 #블라인드서평단 #쌤앤파커스 #떠날수없는관계는없습니다 #관계 #심리학 #임아영 

@samnparker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