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디자인하라
유영만.박용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94

p.316(p.21,918)

📚 <언어를 디자인하라>

-유영만, 박용후-

-쌤앤파커스-


✏️ 아무 생각 없이 평생 써온 말이 

당신 인생을 디자인해왔다!


관점의 대가 박용후 대표와 언어의 연금술사 유영만 교수가 수년간 토론하고 논쟁하며 창조한 언어 레벨업의 기술이 담긴 책의 서평단이 되어 이 책을 받았어요. 고맙습니다.


멋진 풍경을 보거나 아주 행복한 순간에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고 말할 수 밖에 없는 저의 표현력의 한계를 느낄 때가 많아요. 그래서 저와 달리 유연한 언어들로 노래하듯이 말하는 김이나 작사가님을 존경하고 사랑하는데요. 


이 책에서는 내 언어의 한계가 내 세계의 한계임을 지적하고 있어요. 내가 모르는 단어 뒤에 존재하는 세계는 알 수 없는 세계니까요. 

따라서 세계를 다르게 보려면, 다르게 바라보는 생각의 매개체인 언어를 바꿔야 하겠지요. 언어는 세상을 내다보는 안경이니까요.


작가님은 죽기 전에 7가지 개념 사전을 만들어 보길 권하고 있어요. 여유를 가지고 나만의 개념 사전을 만들어 보는 것도 의미있고 내 언어의 레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 목숨과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단어'가 무엇일까요? 목숨이랑 바꿀 수 있다고 하니 진지하게 생각해야 될 것 같은데요. 

저의 마지막 한 단어는 망설임없이 골라지네요. 

💛💜 고맙습니다. 💙💛


✏️ 내가 쓰는 언어는 내 사고방식을 드러내는 일종의 비늘이다. 물고기가 어떤 물살과 물결을 타고 살아왔는지에 따라서 비늘이 달라지듯 내가 어떤 공간에서 누구와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가 언어적 비늘이 되어 내 몸에 남는다. 민물고기가 바다로 가서 살아남으려면 아가미를 비롯해 신체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해내야 한다. 그래야 삶의 무대가 바뀐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적응하고자 하는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언어를 정착해야 한다. 


#쩡이네서평 #책읽는선생님 #책 #북

#book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쌤 #쌤스타그램 #초등 #독서 #책추천 #서평단 #언어를디자인하라 #유영만 #박용후 #쌤앤파커스 #언어레벨업 #언어의한계 #나의마지막단어 

@samnparker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