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세계사 질문사전 2 - 근대 국민 국가에서 현대 사회까지 101가지 질문사전
양홍석 외 지음, 서은경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는 방대한 양과 다양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다 보니 큰 흐름을 잡고 주요 사건을 이해하기에는 중등 인강이 편해서 수 년째 듣고 있는데요, 중간중간 왜 저렇게 된 건지 자세한 스토리가 궁금할 때가 있어요.


📝《역사 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세계사 질문 사전》은 전남의 중고등학교 역사 선생님들께서 수업을 하시면서 수업 시간이 부족해서 설명하지 못한 역사 지식과 새롭게 대두되는 학설을 담아 이 책을 쓰셨다고 해요.


목차를 살펴보니~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도 있고, 제목만 봐도 호기심이 샘솟는 내용이 수두룩합니다~



학생들은 역사가 재미없는 이유로 "옛날 사람의 옛날이야기"라는 걸 꼽아요. 나와 상관없는 이야기로 생각하지요.

👍이 책의 강점은 역사책이지만 현재를 담고 있다는 점이에요.

📚호주산 소고기를 안 먹어본 사람이 있을까요? 소가 없던 호주에 소가 살게 된 이야기를 하며 '생태 제국주의'이론을 소개합니다.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바꾼 자연환경이 인간을 위협할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프랑켄슈타인과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며 인공지능, 알파고 이야기를 하고 인공지능의 인간 지배나 인간 복제 기술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합니다.

📚1차 세계대전의 참호전에서 개발된 트렌치코트와 전쟁에 동원된 병사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로 인해 심리적 안정을 위해 시작된 필라테스 역시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를 알려주고, 지금도 일어나고 있는 전쟁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합니다.

📚난민 문제야말로 지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지요. 전쟁으로 인한 난민, 경제적 난민, 자연재해 난민 등을 소개하고.
우리 역사에서 일제강점기, 6.25 전쟁, 민주화 운동 등으로 난민이 되었을 때 해외입양이나 다른 나라의 정치적 지원을 받은 사례, 난민 협약에 가입하고 난민법도 제정했다는 사실을 전합니다.
2018년 예맨 난민 반대 청원을 이야기하며 난민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해결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고, 그 안에서 생각할 거리를 전해주는 책이라 추천해요.

한 주제 당 4~5 페이지의 분량이고, 순서대로 읽는 책이 아니라 편히 볼 수 있어요.

📍처음부터 시대순으로 정주행 하며 읽어도 좋고요.

📍요즘 관심 있는 시대를 찾아 읽는 것도 좋아요.

📍학교 역사 수업 진도에 맞춰 예습으로 읽으면 수업이 더 재미있어지고요.

📍손 닿는 곳에 두고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오늘은 여기! 하며 랜덤으로 읽어도 재미있어요.

세계사가 멀게 느껴지는 분, 세계사와 현재를 연결 짓고 싶은 분,
세계사의 한 장면에서 머물러 생각하고 싶은 분께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