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터의 글쓰기 수업 - 고객 경험을 위한 마이크로카피 라이팅
앤디 웰플.마이클 J. 메츠 지음, 심태은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자인을 하다보면 문구에 대한 고민을 자연스럽게 많이 하게된다. 디자인 뿐만 아니라 브랜딩을 할때도, 누군가에게 보여줄 글을 쓸때도 간편명료하게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문구를 찾기위해서 여러번 수정하고 써보고 다른 글도 찾아보게된다. 


일전에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추구하는 브랜드 분위기에 따른 말투를 한참 팀원들과 고민한 적이 있다. 친근함을 주면서 우리의 의도대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어떻게 유도할까를 고민하는데 UX 라이팅이 정말 중요했다. 이 책을 진작에 읽었으면 좋았을걸 싶었다. 그 이유는 첫째로 UX라이팅의 기본부터 다 짚어주기 때문이다. UX라이터의 역할, 그에 따른 실제 적용 예시 및 비교, 나만의 UX 라이팅 하는 법 등등 체계적으로 하나씩 알려준다. 막막할때 어떤 전략과 리서치를 사용하면 되는지, 우리 서비스에 맞는 전략을 어떻게 찾는지, 왜 이 단계를 거쳐야하는지 아주 쉽게 설명해준다. 또 에러메세지만 하더라도 어떻게 뻗어나갈 수 있는지 보여준다. 

두번째로 내가 느낀 가장 큰 깨달음은 그냥 우리가 타겟으로 하는 사용자에게 추구하는 방향의 느낌만 주면 되는 건줄 알았는데 다양한 환경의 사람들을 생각하는 라이팅을 해야한다는 것. 세번째로 지도, 챗봇 등등 여러 프로젝트를 맡을 때 그 전용으로 하나하나 꺼내볼 수도 있을거같단 생각이 들어서다. 툴팁, 창, 메세지 등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관시켜서도 함께 말해준다. 


글로벌 기업들의 예시들도 함께 적용되어있어 이런 선택을 했는지 이해도 쏙쏙 잘된다. 세계 사용자들 대상으로 하는 어도비 콘텐츠 전략가와 익스피디어 콘텐츠 디자이너가 책이니 이들이 설명하는 UX 라이팅 경험은 더더욱 믿고봐도 되지않을까. 기획자, 개발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등 사용자가 있는 프로덕트를 맡는 직종이라면, 숲부터 작은 나무까지 UX 라이팅에 대해서 알아보고싶다면 읽어봐야할 ! 이제라도 읽어서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