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속 - 새로운 시대가 대한민국에 던지는 질문들
김대식 외 지음 / 동아시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가 가져온 변화가 아닌 가속화
<초가속 >
- 김대식, 김동재, 장덕진, 주경철, 함준호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가속화, 무엇일것같은지 물어봐도 다들 꽤 쉽게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점이 가속화되고 있는지, 과거에는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했고 앞으로 어떻게 될것같은가에 대한 부분은 관심있게 보고있지 않으면 잘 모른다. 
이 <초가속>은 사회/역사/경제/경영/뇌과학 에서 감염병 과거, 코로나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본다. 역사학자 주경철, 사회학자 장덕진, 중국 전문가 정종호, 거시금융학자 함준호, 전략경영전문가 김동재, 그리고 뇌과학자 김대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발표 후 토론하는 형식으로 이 책속에 그대로 담겨있다.

책 안의 김대식 교수님의 말처럼, 읽고나면 '이렇게 토론함으로써 느낀점은 펜데믹의 해석이 생각하고 기대한 것과 다르게 결론이 나온다'는 것이다. 다각도의 분야에서 현실을 직시하고 미래를 어느정도 가늠해본다면 앞으로 내가 무엇을 해야하고, 하고싶은지 좀 더 시기적절하게 판단할수있을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한번쯤 '코로나 이전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고 하는데 왜 이렇게말하는지, 세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야겠다 생각한 참에 딱 이 '초가속'을 읽게되었다.
내가 가장 기억에 남는 분야는 '역사'부분이였다. 아무래도 전에 '텐드럭스'를 읽어서그런가 팬데믹같이 감염병으로 인해 일어났던 과거 역사들에 비춰 방향성을 한번 생각해보는 부분이 흥미로웠다. 또 전쟁에 전염병, 기근 세가지는 뗄 수 없는 관계라는것, 그래서 전쟁 시 백신을 다 맞추기도했고 가축을 기르는 한 감염에 대해 피할 수 없다는 등 새로이 알게되는 사실에 재밌었다.

"사실은 갑자기 어디서 툭 튀어나온게 아니라, 이전 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던 게 한 번에 확 진행되어버리는 거죠. 그 가속이 엄청나게 빠르니까 갑작스러워 보이는 거고요. 변화라기보다는 오히려 가속화라고 볼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P59"

장덕진 사회학자의 데이터 분석도 새로웠다. 내가 평소 뉴스에서 들었던 것과 다른 분석이라 아, 나는 왜 비판적인 듣기를 까먹고있었지하고 성찰하는 부분도있었다.

이부분에서 좀 어려운 언어도 많아 이해하기 힘들긴했지만 전반적으로 분석-토론 의 형식에 훨씬 이해하기 쉽다. 경영 파트도 재택근무, 비대면을 다 경험해본 사람으로써 앞으로 어떤 태도와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해야할지, 다른 해외 기업은 어떤 변화를 취하고있는지 예시도 얘기해주셔서 이해가 아주 쏙쏙되었다.

이 시대를 함께 경험하고 이후에도 계속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한번쯤 이 '초가속'을 읽어봐야하지 않을까 추천하는 바이다.

앞으로 사회에 뛰어들어야함으로써 내 삶의 방향성도 잡을 수 있는 책.


"살짝 옆에 가 있다가 나중에 바위가 완전히 바닥까지 떨어지면 이거를 다시 올릴 때 내가 도와주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