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라는 발명 - 1572년에서 1704년 사이에 태어나 오늘의 세계를 만든 과학에 관하여
데이비드 우튼 지음, 정태훈 옮김, 홍성욱 감수 / 김영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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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이라는 발명] - 데이비드 우튼

과학은 어딜가나 빠질 수 없다. 과학이 있기에 세계가 발전하고 점차 나아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과학 science'가 지식을 의미하는 라틴어 'scientia'에서 유래했듯, 많은 범위의 과목들은 과학과 연결되어있다고 나또한 생각한다. 

'벽돌'이라는 단어가 생각날만큼 책의 두께가 어마어마하다. 물론 주석과 참고문헌이 1/4정도 되긴 하지만, 긴 시간을 가지고 틈틈히 읽으면 된다. 게다가 내가 이 책을 다 읽고 덮는 순간 완벽히 이해하진못했더라도 나 자신이 매우 뿌듯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글을 읽고있는 당신도 그 경험을 꼭 해보길 바란다!

또한, 17일 혹은 17주 등 하나의 '과학'을 위한 공부, 수업을 듣는다 생각하고 나눠 읽었더니 더더욱 스스로가 수강을 다 끝낸 기분이 들고 재밌었다. (이 방법도 추천한다.)


이 책은 근대과학이 튀코 브라헤가 새로운 별을 관찰했던 시기인 1572년부터 뉴턴이 '광학'을 출간한 1704년 사이에 발명되었다고 주장한다. 이 시기의 앞과 뒤를 설명하면서 중점적으로 1572~1704년 사이의 '과학'하나부터 열까지를 세세하게 알려준다. 그래서 사실 엄청난 두께때문에 읽거나 접근하기가 좀 힘들뿐, 나름 처음부터 찬찬히,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뼛속까지 문과인 나같은 친구들도 지식함양하기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나역시 디자인과이지만 과학, 철학이 살아오면서, 또 내 전공에도 필요하다 생각들었고 예술에 과학은 절대 빠질수없다는걸 알기에 이 책을 찬찬히 읽어봐야지 결심했다. 과학은 많은 분야와 연결되어있다는걸 나이들면서 점차 느끼고 있다. 예로 '과학'을 핵심명제를 집어 단순하게 진술하는 '개념' 즉, 언어와도 연결되어있다고 말한다.

"언어의 혁명은 실제로 과학의 혁명이 있었는지에 대한 최상의 증거다" -P76


이 책의 저자는 역사학자인 '데이비드 우튼'으로, 역사를 기반으로 과학을 다루는데 사실 중간중간 모르는 학자들이나 단어들이 많이 언급되어 쏙쏙 모든게 다 이해되진 않는다. 그래서 마음을 가볍게 먹고 이 책을 읽으면 좋겠단 생각이 든다. 

버터필드가 언급한 '과학혁명', 과연 실제로 존재했는가에 대한 이야기들.

과학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고, 언제, 어떻게, 왜 생겨났는가? 의 대답을 인문학적으로 담고있다.


난 이구절이 마음에 들었다. 

"과학적 지식은 공적인 지식, 다른 이들이 묻고, 검증하고, 논쟁할 수 있는 지식이라는 것이다" _P143

동료의 평가와 함께, 여러 사람들이 오류가 있진 않은지 검증해보고 다같이 연구하는것. 

누가 언제 발견했는가는 항상 분명하지 않다는 것. 그게 발견, 과학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2부 '원근법' 발명과 해부학 부분이다. 아무래도 예술과 관련되어 기존에 내가 아는 지식들, (대부분은 이 책을 읽으면서 정확하게 알았지만...ㅎ)을 대조해보며 읽기 재밌었다.

나는 과학에 대해서 '상대주의자'의 입장이라는 것도 알았다. 질문과 답변 모두 가변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과학은 기존에 믿었던 진리가 후에 뒤집힐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끊임없이 실험하고 관찰하고 증거를 찾아 판단하며 가설을 세우는 등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작동하며 발전하고있다. 



중간중간 이런 펜화들이 재밌었다. 글읽다 머리가 한번 환기되기도 하고ㅎㅎ

사실 한번 과학에 대해 정리가 조금 되었을뿐 한 1/3만 이해한듯하다. 그니까 3번만 더 읽으면 더 이해가 되고 언젠가 웃으며 술술읽을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구매해서 여러번 읽기를 추천드린다.

과학적 지식은 공적인 지식, 다른 이들이 묻고, 검증하고, 논쟁할 수 있는 지식이라는 것이다 - P143

언어의 혁명은 실제로 과학의 혁명이 있었는지에 대한 최상의 증거다 - P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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